7월 26일 개봉한 이대희 감독의 장편 애니메이션 <파닥파닥>
7월 26일 개봉한 이대희 감독의 장편 애니메이션 <파닥파닥>이대희스튜디오

최근 한국 장편애니메이션 <파닥파닥> 시사회에서는 왜 전문 성우를 기용했는지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원래 성우의 주요 분야였던 애니메이션이기에 뭔가 거꾸로 된 물음 같지만, 그만큼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이제 그들만의 영역이 아닌지 오래다.

<파닥파닥>의 이대희 감독은 "원래 그렇게 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는 답으로 전문성을 강조했다. 아닌 게 아니라, 물고기가 주인공인 이 작품에서는 표정과 목소리의 표현력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파닥파닥>의 주요 캐릭터인 고등어와 넙치는 각각 <원피스 7기> 쵸파 역의 김현지와 <개구리 중사 케로로> 기로로 하사로 익히 알려진 시영준이 맡았다.

전문 성우가 목소리를 연기하는 애니메이션이 이례적으로 여겨질 정도로 연예인의 더빙 참여는 일반적인 일이 됐다. 올 여름방학을 맞아 개봉했거나 개봉을 앞둔 애니메이션들은 목소리 연기에 참여한 스타들을 앞세워 홍보 경쟁을 하고 있다.

배우에서 아이돌, 개그맨까지 더빙 러브콜  

최대 수혜자는 <개그콘서트> 출연진이다. 7월 초 개봉한 <모모와 다락방의 수상한 요괴들>(일본)에 김준현과 양상국, 안윤상이 요괴 3인방의 목소리를 맡았다. 지난 25일 개봉한 할리우드의 스테디셀러 <아이스 에이지4>에는 '꺾기도' 팀의 김준호·홍인규·조윤호·장기영 등이 참여했다. '용감한 녀석들' 팀의 박성광·신보라·정태호·양선일은 아예 팀 명과 같은 제목인 <빌리와 용감한 녀석들>(독일)의 목소리를 맡아 8월 9일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

 애니메이션 <모모와 다락방의 수상한 요괴들>의 더빙을 맡은 <개그콘서트>의 개그맨 양상국, 안윤상, 김준현.
애니메이션 <모모와 다락방의 수상한 요괴들>의 더빙을 맡은 <개그콘서트>의 개그맨 양상국, 안윤상, 김준현.타임스토리

개그맨이 더빙 섭외 1순위로 환영받는 이유는 국내에서 개봉하는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주로 가족 단위 관객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주요 관객층인 어린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을 뿐 아니라, 성인까지 전 연령층에게 두루 친근함으로 어필할 수 있는 특성이 매력적이다. 같은 이유에서 <무한도전>의 유재석·박명수·정형돈·노홍철·하하는 이미 애니메이션 더빙을 경험했다.

홍보효과가 두드러진 또 다른 더빙 스타는 인기 아이돌이다. 8월 2일 개봉을 앞둔 <새미의 어드벤쳐2>(벨기에)는 아이유와 비스트 이기광을 섭외했다. 2010년 개봉한 전편에서는 빅뱅 대성과 f(x)(에프엑스) 설리를 성우로 기용해 100만 관객을 동원한 바 있다. 당시 <새미의 어드벤쳐>의 국내 흥행은 해외에서도 놀랄 만한 기록이라, 인기 스타의 덕을 톡톡히 봤다고 할 수 있다.

홍보 효과 크지만,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연예인 성우

하지만 아이돌이 더빙에 참여했다고 해서 반드시 흥행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올해 초, 소녀시대 써니와 샤이니 태민이 목소리 연기를 맡았던 <코알라 키드 : 영웅의 탄생>은 20만 명을 모으는 데 그쳤다. 해외 수출에 주력한 국산 애니메이션으로 스페인, 이탈리아 등 15개국에 선 판매돼 2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지만, '호화' 성우진에 비한 국내 성적은 아쉬울 수밖에 없다.

전문 연기자가 아닌 아이돌이라는 한계를 극복하면서 홍보 효과까지 노리기 위한 방법은 배우 섭외다. 이성강 감독은 <마리 이야기>(2002), <천년여우 여우비>(2007)에서 이병헌·안성기·손예진·공형진 등 스타들을 목소리 연기자로 출연시켜 화제를 불러 모았다. 지난해 2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한국 애니메이션사를 다시 쓴 <마당을 나온 암탉>에는 문소리·최민식·박철민·유승호 등이 참여했다.

 애니메이션 <새미의 어드벤처2>의 목소리 연기를 맡은 아이유.
애니메이션 <새미의 어드벤처2>의 목소리 연기를 맡은 아이유. CJ엔터테인먼트

배우들의 목소리 연기를 선호하는 이유가 단순히 홍보 때문이 아닌 경우도 있다. 일부 감독들은 소위 '쪼'라고 불리는 성우의 톤보다 자연스러운 연기를 위해 배우를 기용했다. 송창의·박신혜·오연서 등이 참여한 <소중한 날의 꿈>이 그렇고, 저예산으로 만든 <돼지의 왕>은 김혜나·김꽃비·박희본 등 독립영화계의 스타들을 기용했다.

물론 홍보 효과에는 그만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2년 전, 장편 애니메이션의 개봉을 준비하던 한 감독은 "인기 아이돌 멤버에게 출연을 요청했더니, 소속사에서 7천만 원을 불러 포기했다"고 말했다. 당시만 해도 흥행 성공 사례가 없었던 한국 애니메이션에서 성우 출연료로 그렇게 큰돈을 들이는 것은 모험이었기 때문이다. 배보다 배꼽이 클 수 있는 셈. 이 감독은 "한 영화배우는 아예 백지수표를 요구했다"고 털어놨다.

당시 업계에서도 A급으로 통하던 한 성우는 "성우들마다 출연료 차이는 있지만, 인기 연예인은 성우보다 몇십 배에서 많게는 100배를 더 받는 경우도 있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 팬들 사이에서 연예인 성우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는 어제오늘 일이 아닐 정도로 익숙하다. 홍보는 됐을지 몰라도 호흡까지 모든 걸 표현해야 하는 전문성이 떨어져 몰입을 방해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그래서 오랜만에 정공법을 택한 <파닥파닥>에 대한 평가가 더 궁금해진다. 최근 호평 속에 종영한 드라마 <추적자>도 방송 전에는 '아이돌이 출연하지 않는' 점이 특별하게 여겨졌지만, 결국 기성 배우들의 존재감을 설명해낸 것과 같은 맥락이다. 연기자의 영역이 점점 배우의 경계를 벗어나는 추세 속에서 연예인 성우 기용을 부정적으로만 볼 수는 없지만, '전문' 성우가 존재하는 이유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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