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는 스타는 물론 예능, 드라마 등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시민기자들의 리뷰나 주장을 폭넓게 싣고 있습니다. 물론 그 어떤 반론도 환영합니다. 언제든지 '노크'하세요. <오마이스타>는 시민기자들에게 항상 활짝 열려 있습니다. 편집자 말

보통 <무한도전>의 1회로 '미셸 위' 특집을 말한다. 하지만 '미셸 위' 특집은 <무한도전>의 1회이지 <무한도전>의 1기로 불려지는 <무모한 도전>의 1회는 아니다. 도대체 <무한도전>이라는 프로그램은 어떤 기준으로 나누게 되는 건가?

 2006년 12월 방영됐던 '크리스마스 특집편'

2006년 12월 방영됐던 '크리스마스 특집편' ⓒ MBC


<무모한 도전>과 <무리한 도전>의 차이는?

토요일 6시 30분에 방영되는 MBC <무한도전>의 시초는 2005년 4월 첫 방영이 되었던 <강력추천 토요일>의 한 코너인 <무모한 도전>이다.

<무모한 도전> 주 출연진으로는 유재석·정형돈·노홍철·김성수·이켠이 있었다. <무모한 도전>에서는 시청자들이 올린 특이한 대결 소재에 훈련과 도전을 하며 웃음을 주는 내용이었다. 방송기간은 6달, 방송횟수는 25회로 짧은 기간이었지만, 시청자들에게 신선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었던 프로그램이었다.

<무모한 도전> 다음 프로그램인 <무리한 도전>은 현재 <무한도전> 2기로 불린다. <무리한 도전>은 <무모한 도전> 방송이 끝난 직후인 2005년 10월부터 시작을 하였다. 정규 멤버는 유재석·박명수·정형돈·노홍철·김성수로 <무모한 도전>과 비슷하다.

<무리한 도전>과 <무모한 도전>의 차이점이라고 하면 스튜디오 촬영이다. <무리한 도전>에서도 크리스마스 전까지는 <무모한 도전>과 동일하게 도전을 중심으로 방영이 되었다. 하지만 크리스마스 특집을 기점으로 스튜디오에서 '아하 게임'과 앙케이트 기반의 <무한도전-퀴즈의 달인>으로 바뀌게 된다.

 2010년 5월 방영된 <무한도전> 200회 특집

2010년 5월 방영된 <무한도전> 200회 특집 ⓒ MBC


올해로 300회 맞는 <무한도전>

<무한도전-퀴즈의 달인>을 <무한도전> 3기로 보지 않고 <무리한 도전> 일부분으로 보는 이유는 간단하다. 현재의 <무한도전>은 1기와 비슷하게 야외에서 도전을 중심으로 촬영을 한다. 하지만 <무리한 도전>은 스튜디오 안에서 '아하 게임'과 앙케트를 주로 하기 때문에다. 즉, 기본적인 포맷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설명을 할 수 있다.

현재까지 방영되고 있는 <무한도전>은 2006년부터 방영됐으며 올해 300회를 맞이한다. <무한도전>은 예능프로그램에서 보기 드물게 시청률 30%를 돌파하며 새로운 기록을 세우기도 하였다. 현재 정규 멤버는 유재석·박명수·정준하·노홍철·정형돈·길·하하다.

<무한도전>이 그동안 선보인 장기 프로젝트는 2년마다 개최하는 '무한도전 가요제' 그리고 '봅슬레이', 'WM7 레슬링 특집'등이 있다. 이런 장기프로젝트는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 쉽고 또한 <무한도전>만의 특유의 재미가 가미, 탄탄한 프로그램 구성에 더욱 많은 도움이 되었다.

지금 MBC의 총파업 때문에 우리의 토요일 저녁을 책임져 주던 <무한도전>이 스페셜 방송으로 대체를 하고 있다. 언제 다시 방영이 될지 모르지만, 하루빨리 본방송을 했으면 좋겠다는 시청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무한도전 무리한도전 무모한도전 MBC 퀴즈의 달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