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테인티드 러브> 스틸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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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로맨스 스캠과 같은 소재를 다루는 영화가 취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해당 서사의 결말은 권선징악의 모습이나 진실한 사랑을 기반으로 한 멜로 장르의 형태가 될 수 있지만, 어느 쪽이든 안정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모양이 된다. 하지만 이 작품은 애초에 그럴 의도가 없어 보인다. 중심인물이 사기를 당했다는 핵심 설정을 시작부터 스스로 드러내고 있다. 그것이 더 매력적인 이야기를 성해 낼 수 있는 것인가 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지만, 어쨌든 마영심 감독이 보여주고자 하는 것은 그 이후의 사정에 가깝다.
이 영화는 저우린이 서사를 진행시켜 나가는 과정에 있어 주요 인물 세 사람이 형성하는 삼각관계에 가장 많은 부분을 기대고 있다. 저우란과 쉬자오, 그리고 린즈광의 서로 엇갈리는 감정과 관계 설정을 로맨스 스캠의 서사 위에 구축하며 이 이야기를 사랑과 범죄 사이에 위치시키고자 한다. 문제는 그 경계가 정확하지 않고 모호하다는 것이다. 영화의 결말은 저우린이라는 인물이 복수라는 명확한 목적을 두고 두 남성 사이를 부유하는 것처럼 말하고 있지만, 전체 과정의 장면들 속에서는 확신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오히려 저우린이 취해서 잠든 사이 핸드폰의 음성 메시지로 두 남성의 정체를 알게 된 팡닝이 오래 미뤄올 수밖에 없었던 복수의 서사에 마침표를 찍고자 하는 모습이 오히려 또렷하게 보일 정도다. 이 작품의 원제인 '앵무살(鹦鹉杀)' 즉,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사기꾼들의 달콤한 거짓말을 처단해야 한다'의 의미와도 더 상응하는 것 같다. 지금 저우린이 보여주는 모습에는 사랑도 복수도 아닌 어딘가 미적지근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 나는 이 문제가 의도된 것이라고 결코 생각하지 않는다.
04.
영화의 서사와 별개로 안개를 극의 주요 메타포로 사용하고 있는 점은 유일한 성과처럼 보인다. 깊은 의미를 담아내지는 못하고 있지만, 세 사람이 머물고 있는 공간, 관음상이 서 있는 섬을 중심으로 해안 도시에 짙게 깔리는 안개는 영화 전반에 자리하고 있는 불확실성을 은유적으로 잘 보여준다. 수화기 너머로만 확인할 수 있었던 사기꾼의 목소리, 오래 찾을 수 없었던 범인의 존재에 대한 부분이다. 후반부에서 도로를 내달리다 사고를 당하는 쉬자오의 모습이나 함께 샤먼행 기차에 오르는 두 사람의 모습 역시 안개의 이미지와 함께 불투명한 미래를 암시하는 장면으로 묘사되고 있다.
세 사람이 밤새 술을 마시다 붉은색 스카프를 두고 작은 실랑이를 벌이는 부분 또한 다시 들여다볼 만하다. 영화의 주요 소재인 스캠 사기가 어떤 방식으로 작동되는지에 대해 구조적으로 설명되고 있는 장면이어서다. 린즈광은 이 스카프를 초록색이라고 말하고, 쉬자오는 보이는 대로 붉은색이라고 말한다. 두 사람이 사실과 거짓으로 엇갈릴 때, 저우란은 린즈광의 편을 들며 사실이 아닌 거짓을 택하며 초록이라고 대답한다. 붉은색 스카프는 그렇게 초록색이 된다. 세 사람 중에 두 사람이 초록색이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진짜 사실보다 다수가 그렇다고 선택한 쪽의 답이 사실처럼 받아들여진다. 사기 피해자들의 모습이 그렇다. 그들이 판단할 수 있는 근거 가운데 사실보다 잘 설계된 거짓들이 점차 늘어나기 시작한다. 종국에 믿게 되는 것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