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에 등장하는 소피와 하울의 공중산책은 여성관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면이다.
(주)이수C&E
지브리 애니에 흔치 않은 완전한 해피엔딩
당시 <모노노케 히메>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통해 커리어의 정점을 찍은 미야자키 감독은 영국의 동화 작가 다이애나 윈 존스가 쓴 동명의 판타지 소설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기로 했다. 당초 미야자키 감독은 자신이 아닌 호소다 마모루 감독을 발탁해 작품을 만들 계획이었지만 호소다 감독이 중간에 하차하면서 미야자키 감독이 직접 나서 각본을 다시 쓰고 작품을 완성했다.
이복동생, 새어머니와 함께 영국의 작은 마을에 사는 소피는 돌아가신 아버지가 물려준 모자 가게를 운영하다가 황야의 마녀에 의해 90세 할머니로 변하고 그 사실을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는 저주에 걸린다. 다만 할머니가 된 후에도 쾌활하고 적극적인 성격은 여전해 이를 바탕으로 온갖 힘든 일들을 이겨 나간다. 소피는 작품의 주제이기도 한 '전쟁을 이기는 것은 사랑이다'를 대변하는 캐릭터다.
하울은 움직이는 성의 주인이자 마법사로 잘생긴 외모로 여성들의 심장을 빼앗아 간다는 소문의 주인공이다. 특히 소피와의 첫 만남에서 등장하는 소피와 하울의 '공중산책'은 많은 여성 관객을 설레게 했던 명장면이다. 작품 후반에 소피가 캘시퍼의 불을 끄면서 하울은 죽을 위기에 처하지만 소피가 사랑의 힘으로 하울을 살려 내고 두 사람은 사랑을 확인하면서 아름답고 행복한 결말을 맞는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무정부주의와 반전주의, 평화주의 등 미야자키 감독 특유의 주제가 고루 담긴 영화다. 일본 현지에서는 '마야자키 감독 최초의 러브 스토리'로 작품을 홍보했고 이는 국내 관객들에게도 전달돼 국내 흥행에도 영향을 끼쳤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 미야자키 감독의 1980~1990년대 작품을 잘 알지 못하는 10~20대의 젊은 관객들에게도 많은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비결이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소피와 하울 커플은 미야자키 감독이나 지브리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커플들 중에서 드물게 그 어떤 여운이나 다른 해석의 여지 없이 완전한 '해피엔딩'을 맞았다. 실제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센과 하쿠, <모노노케 히메>의 산과 아시타카, <마루 밑 아리에타>의 쇼우와 아리에타 등 다른 지브리 애니메이션의 커플들은 재회를 약속하며 헤어지는 결말을 맞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와 <천공의 성 라퓨타> 등 미야자키 감독의 초기작에 익숙한 마니아 관객들 사이에서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특히 모호한 결말과 전작들에 비해 뚜렷하지 않은 작품의 메시지 등이 대표적인 비판 요소였다. 다만 원작자인 다이애나 윈 존스 작가는 "미야자키 감독이 자신의 작품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다"며 애니메이션 버전을 극찬했다.
결과적으로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지난해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가 나오기 전까지 미야자키 감독의 작품 중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다음으로 성공한 애니메이션이 됐다. 국내에서도 '정상적으로(?) 개봉한 미야자키 감독의 첫 애니메이션'이라는 프리미엄이 붙으며 전국 300만 관객을 돌파했다. 2004년 개봉작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현재까지도 일본 애니메이션 역대 흥행 순위 4위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 그 어떤 캐릭터보다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관객들에게 큰 울림을 준 요소는 바로 음악이다. 특히 일본의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 히사이시 조가 만든 연주곡 '인생의 회전목마'는 영화 내내 다양한 버전으로 편곡돼 주요 장면에서 사용됐다. <인생의 회전목마>는 현재 KBO리그의 두산 베어스가 홈경기 도중 비디오 판독이 나올 때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