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상영작 <야식금지클럽>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이 글은 영화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01.
야식은 현대인에게 꼭 빼놓을 수 없는 것 가운데 하나다. 물리적인 밤의 길이가 길어진 것은 아닐 텐데 이상하게도 우리의 밤시간이 점차 길어진 탓이다. 꺼질 줄 모르는 도시의 불빛이, 물밀듯이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매체의 콘텐츠가 잠을 이루지 못하게 했다. 이렇게만 이야기하면 사무실을 떠나지 못하는 이들이 조금 억울해지려나. 중요한 것은 모두의 밤이 길어지면서 '삼시 세 끼'라고 부르던 전통적인 의미의 식사는 더 이상 만족스럽지 못한 것이 되어버렸다. 영화 <야식금지클럽> 역시 우리가 가진 야식의 의미가 170만 년 전 초기의 인류가 시작했던 그것과 전혀 다른 것이 되어버렸다고 말한다.
영화 <야식금지클럽>은 야식에 대한 짧은 고찰을 유쾌하게 담아내고 있는 작품이다. 유쾌하다는 단어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지만, 영화의 톤이 그렇다는 것일 뿐, 그것이 내재하고 있는 의미까지 얕게 느껴지지는 않는다. 각각의 사정에 따라 즐겨왔던 야식을 멈추고 새로운 삶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이들의 모습에는 현대인의 보편적이면서도 아주 사적인 고민들이 녹아 있다. 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를 알면서도 쉽게 벗어날 수 없고 계획된 삶을 향해 나아가고자 하지만 현재에 머물게 되는 우리의 작고 연약한 의지다. 손만 뻗으면 문 앞까지 배달되는 야식의 유혹을, 이 도시의 편안하고 안락한 시간을 우리는 거절하고 외면할 수 있을까? 이 영화가 묻는다.
02.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세 인물 지유(김연교 분), 채원(손예원 분), 혜영(장리우 분)은 지금 각자의 어려움을 안고 있다. 지유는 남자친구 인호(곽민규 분)와의 이별 이후 슬픔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채원은 빙빙이라는 이름의 반려견을 떠나보내고 슬픔에 잠겨있다. 두 사람이 존재와의 이별이라는 카테고리에 속해 있다면, 혜영은 끊임없이 반복되는 마감의 굴레로 고통받는다. 이들의 스스로의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야식. 평소에도 멀리하지 않았을 것 같지만, 감정적 고통은 이 행위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영화는 이 지점을 삶에서 오는 온갖 스트레스에서 벗어내고 살아내고자 하는 생존본능이 발동하게 되면 배고프지 않은 시간에도 먹어야만 한다는 위급신호가 찾아온다고 설명한다. 인지적인 과정을 통해 절차에 따라 하게 되는 행동이 아니라 즉각적이고 반사적인 반응과도 같다는 뜻이다. 실제로 그렇다. 감정적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누군가를 만나는 일이 단단한 사랑을 피워내지 못하듯이,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먹는 일은 잠시 눈을 가리고 돌리게 해 줄 뿐이다. '야식의 흔적을 확인하는 배부르고 우울한 인간'이라는 말 뜻은 배가 부르고 난 뒤에도 현실의 문제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