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스콜세지 감독과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박찬욱, 봉준호 감독처럼 만드는 영화마다 관객들의 찬사를 받으며 큰 화제를 몰고 다니는 감독들도 있지만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대부분의 감독들은 관객들의 극찬을 받는 영화를 만들었다가도 차기작에서 언제 그랬냐는 듯 실망스러운 작품을 선보이기도 한다. 네덜란드 출신 폴 버호벤 감독도 후자에 해당하는 감독 중 한 명이다.
버호벤 감독은 1987년 새턴상 시상식 SF영화상을 수상했던 <로보캅>을 연출하며 할리우드에서 본격적으로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1990년 소설 <도매가로 기억을 팝니다>를 원작으로 만들었던 아놀드 슈왈제네거 주연의 <토탈리콜> 역시 SF영화의 걸작으로 평가 받으면서 아카데미 시각효과상을 수상했다. 하지만 버호벤 감독은 1995년 <쇼걸>과 2000년 <할로우맨>의 참패로 명성에 금이 가면서 유럽으로 돌아갔다.
버호벤 감독은 잔혹하고 선정적인 연출로 많은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전성기 시절에는 상업적으로 재미 있는 영화를 만들면서도 작품 속에 사회풍자를 잘 녹여내는 감독으로 유명했다. 하지만 버호벤 감독이 할리우드에서 활동했던 기간 동안 가장 높은 흥행성적을 기록했던 영화는 그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로보캅>도 <토탈리콜>도 아니었다. 바로 샤론 스톤이라는 1990년대 최고의 섹시배우를 탄생시킨 에로틱 스릴러 <원초적 본능>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