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2년12월21일 <해운대>와 <국제시장>으로 '쌍천만 감독'에 등극한 윤제균 감독의 신작 <영웅>이 개봉했다. <영웅>은 한국에서 흔치 않은 뮤지컬 영화를 표방한 작품이었고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개촬영 후 개봉시기가 2년 이상 미뤄지기도 했다. 하지만 흥행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윤제균 감독의 신작인 데다가 코로나19 대유행이 끝난 후 맞는 첫 번째 크리스마스 시즌에 개봉하면서 관객들의 많은 기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내심 '3연속 천만 관객'을 기대했던 <영웅>은 전국 327만 관객으로 기대에 한참 미치지 못했다(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기준). 물론 <영웅>이 아쉬운 성적을 남긴 원인에는 웃음과 감동을 모두 잡으려 했던 윤제균 감독의 무리한 욕심도 있었지만 불리한 대진운도 크게 작용했다. 바로 <영웅>보다 일주일 먼저 개봉해 전국 1080만 관객을 동원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 물의 길>이 극장가를 선점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영화가 흥행하기 위해서는 재미와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어떤 영화와 맞붙는지도 매우 중요하다. 충분히 잘 만들고 재미 있는 영화임에도 엄청난 대작과 비슷한 시기에 개봉하면서 만족할 성적을 올리지 못하는 경우도 꽤 많기 때문이다. 2014년 7월에 개봉해 역대 오프닝 최고기록을 세우고도 일주일 후에 개봉한 <명량>에 가려 간신히 손익분기점을 넘기는데 그쳤던 윤종빈 감독의 <군도: 민란의 시대>도 이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영화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