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로버트 패틴슨과 마크 러팔로, 스티븐 연 등이 출연하는 <미키 17>의 개봉을 앞두고 있는 봉준호 감독은 두 편의 천만 영화 <괴물>과 <기생충>을 비롯해 많은 흥행작을 연출한 감독이다. 하지만 이처럼 관객들의 마음을 잘 꿰뚫고 있는 봉준호 감독도 지난 2000년2월에 개봉했던 장편 데뷔작 <플란다스의 개>는 서울관객 5만7000명에 그쳤을 정도로 관객과의 소통에 실패한 적도 있다(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기준).
이는 작년 칸 영화제 감독상을 비롯해 칸 영화제에서만 총 3회 수상했던 박찬욱 감독도 마찬가지. 1992년 가수 이승철이 주연을 맡았던 장편 데뷔작 <달은… 해가 꾸는 꿈>은 공식적인 관객통계조차 잡히지 않았고 1997년에 개봉한 두 번째 영화 <3인조>도 서울관객 3만6000명으로 흥행에서 전혀 재미를 보지 못했다. 만약 박찬욱 감독이 두 번의 좌절에 영화감독의 길을 포기했다면 <공동경비구역JSA> 같은 명작은 세상에 나오지 못했을 것이다.
반면에 데뷔작 <부산행>으로 천만 관객을 동원한 연상호 감독을 비롯해 <범죄의 재구성>의 최동훈 감독, <웰컴 투 동막골>의 박배종 감독 등은 데뷔작부터 높은 흥행성적을 기록하며 충무로에 입성했다. 그리고 오는 12월 '이순신 3부작'의 대미를 장식할 <노량: 죽음의 바다> 개봉을 앞두고 있는 김한민 감독 역시 지난 2007년 장편 데뷔작 <극락도 살인사건>으로 225만 관객을 동원하며 충무로에 순조롭게 발을 들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