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화를 설명하기 위해 적지 않은 이들이 애를 쓸 법하다. 누군가의 이름이나 유사해 보이는 작업들을 인용해가며 해당 영화의 질감과 흡사한 느낌 혹은 영향을 받았다는 목록을 언급하려 할 테다. 어떤 이는 홍상수를 거론할 테고, 또 다른 이는 몇몇 유럽예술영화 감독이나 작품의 이름을 기술할 테다.
하지만 영화를 만든 감독의 야심은 그런 인용을 위해 호출되는 이름 혹은 제목들보다 훨씬 더 원대해 보인다. 2022년 부산국제영화제 최고의 화제 중 하나였던 이정홍 감독의 <괴인> 이야기다.
초보목수 '기홍'의 며칠, 그에게 다가온 별 것 아닌 사건들
'기홍'은 목수다. 대충 그의 전사를 추정해보면 회사생활을 하다 그만두고 나와 프리랜서 목수로 일하는 중이다. 소규모 공사를 발주 받아 주로 개인 영업장 인테리어까지 떠맡는 것으로 보인다. 일감은 그리 많지 않지만 그럭저럭 유지할 정도는 되어 보인다. 고향친구 '경준'을 조수로, 다른 분야는 그때그때 일손을 고용해 감당한다. 우리가 집수리나 개인사업장 신규창업 때 겪게 되는 전형적인 캐릭터다.
그런 기홍이 요즘 맡고 있는 일은 감성피아노란 이름의 피아노학원 인테리어다. 젊은 원장에게 호감이 가는지 기홍은 사근사근하지만 뭔가 허술하다. '아 이 사람 대인관계, 특히 이성과의 관계에 서툴구나!'하는 게 단박에 드러난다. 하지만 친구임에도 고용관계인 경준이나, 자신이 일시적으로 고용한 일꾼들에겐 허세를 부리거나 위악적으로 대한다. 경준이 그리 해야 되냐고 점잖게 이의를 제기하면 원래 그래야 한다며 자신의 경력을 늘어놓지만 곧바로 돌아오는 친구의 카운터처럼 기홍 역시 아직 이 업계에선 '초짜'에 불과하다. 맡은 일은 그럭저럭 해내지만 기홍의 허술함은 영화 내내 잊을만하면 튀어나온다.
감성피아노 공사가 끝나갈 때쯤 기홍은 경준과 술자리를 갖다 그만 귀가하자는 친구의 제안을 묵살하고 공사 중인 피아노학원 사무실에서 자야 안 늦을 거라고 고집을 피우며 무단침입을 감행한다. 그리고 다음날 공사가 끝나고 기홍은 마음에 들어 하던 원장과의 작별을 아쉬워하지만 상대는 별 생각이 없어 보인다.
기홍은 마음에 두고 있던 과천의 근사한 전원주택으로 거처를 옮긴다. 집 주인 '정환'은 매일 출근하는 아내 '현정'과 다르게 집에서 늘 빈둥거리는 한량이다. 정환은 무료한 건지 세입자인 기홍을 자주 찾아 술을 먹자고 한다. 상차림 준비를 위해 기홍의 승합차로 마트에 장을 보러 나가는데 차 지붕에서 물이 콸콸 샌다. 이상한 나머지 블랙박스를 찾아보니 차 지붕에 사람이 떨어진 것을 발견한다. 대체 영문을 알 수 없는 일이다. 정환은 시간 때울 거리를 찾았다는 듯 탐정놀이에 매진하며 기홍에게 뭐 수상한 일 없냐고 탐문한다.
그러고 보니 블랙박스 속 영상의 장소가 낯익어 보인다. 경준에게 확인해 보니 자신이 감성피아노 내에서 무단으로 일박한 바로 그 날이다. 하지만 조사를 위해 학원에 방문해 자꾸 성가시게 하니 학원장은 영 불편하게 대한다. 끝내 밤에 몰래 숙박을 했다는 게 들켜서 오히려 역정만 듣는다. 그럼에도 정환의 제안으로 미심쩍은 점을 확인하던 중 마침내 현장에서 단서를 발견한다. 그리고 우연히 범인을 찾아내기에 이른다.
<오디세이아>, <율리시즈>, <오! 형제여 어디에 있는가?>, 그리고 <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