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작 < 1923년 9월 > 스틸컷
부산국제영화제
*주의! 이 기사에는 영화의 스포일러가 포함돼 있습니다.
01.
1923년 9월의 일본 후쿠다 마을에 마을 청년이 한 줌의 재가 되어 돌아온다. 국가를 위해 자신을 전쟁터에 내던진 것이다. 그의 부모는 가슴 가득 차오르는 슬픔을 어렵게 누르고 아들의 희생을 자랑스럽게 여기고자 한다. 같은 시간, 고향을 떠나 한국으로 향했던 사와다(이우라 아라타 분) 역시 아내 시즈코(다나카 레나 분)와 함께 후쿠다 마을로 돌아온다. 재향군인회를 만들어 마을을 지키며 살아가고 있던 하세가와도 이 마을의 일원. 이들 모두가 마을에 모이는 사이 누마베(나가야마 에이타 분)가 이끄는 15명의 행상원이 이곳에 도착한다.
다양한 다큐멘터리를 연출하며 이름을 알린 타츠야 모리 감독의 첫 장편 연출작 < 1923년 9월 >은 관동 대지진이 일어난 뒤 발생한 비극을 들여다보는 작품이다. 일본에서도 잘 알려지지 않은 후쿠다 마을 사건을 기반으로 우리가 잊고 있었던 슬픈 역사의 한 단면을 그려내고 있다. 관동대지진 이후 이후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는 소문이 퍼지고, 죽창과 흉기로 무장한 일본인들이 조선인을 학살했던 일의 한 부분이다. 당시 후쿠다 마을에서는 그런 유언비어로 인해 일본인(후쿠다 마을 사람들)이 일본인(15명의 행상원)을 살해하는 동족상잔의 사건이 일어났으나 오랜 시간 잊혀왔다.
02.
"전쟁에 좋은 전쟁은 존재하지 않아요."
영화는 희생자 무리에 해당하는 누마베를 비롯한 15명의 행상원들을 극의 처음부터 등장시키지 않는다. (중간중간 그들의 존재를 알리고 마을로 향하고 있다는 정도의 정보는 해당 신을 통해 주어진다.) 영화의 시작에서 모습을 드러내는 것은 오히려 가해자에 속하는 후쿠다 마을의 주민들. 감독은 러닝 타임의 꽤 많은 부분을 할애하여 마을을 구성하는 이들의 현재와 과거, 생활 모습과 서로 간의 관계를 아주 자세히 그려낸다. 그중에는 마을 강가의 나룻배를 모는 타나카(히가시데 마사히로 분)와 시즈코의 불륜을 다루는 플롯도 존재할 정도로 꽤 상세하다.
영화 전체로 봤을 때는 호흡이 늘어지기만 하고 큰 맥락과는 전혀 상관없을 것 같은 내용들이지만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는 것 같다. 그중 하나는 영화의 처음에서 재가 되어 돌아온 청년의 모습처럼 오랜 시간 전쟁을 겪으며 지속적으로 쌓여온 감정적 탈진 상태와 불신의 환경, 아들과 남편을 모두 떠나보내고 홀로 지내야 했던 여성들의 서사를 보여주기 위함이다. (이 부분은 국가나 인종을 초월해 유사한 상황에 놓인 인물이라면 경험할 수 있는 보편적 상태로 볼 수 있다.)
특히 전쟁터에서 전공을 세운 군인으로 마을에서 추대되는 할아버지는 아들에게 나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다는 욕망과 마을 사람들의 기대를 저버릴 수 없다는 마음 때문에 오랜 세월 거짓을 간직해 온 인물로 그려진다. 실제로는 전쟁터에서 말을 관리하고 허드렛일을 하는 잡부에 불과했으나 사실 그대로 밝힐 수가 없었던 것이다. 마을의 여성들이 안고 있는 불안과 외로움 역시 같은 맥락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