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헌이나 하정우, 류승룡처럼 여러 편의 천만 영화에 출연했던 배우들도 신작이 개봉하면 첫날 스코어를 확인하면서 크게 긴장한다고 한다. 특히 최근엔 입소문을 통해 서서히 성적이 오르는 영화보다는 초반 스코어가 영화의 흥행성적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검증된 대배우들도 첫날 스코어 앞에서 태연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흥행스코어를 확인하는 긴장된 마음은 영화촬영을 진두지휘했던 감독이 가장 크고 민감할 수밖에 없다.
이는 <올드보이>로 심사의원대상, 2009년 <박쥐>로 심사위원상, 2022년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을 수상하며 세계최고권위의 칸 영화제에서만 3회 수상에 빛나는 '거장' 박찬욱 감독도 크게 다르지 않다. 실제로 박찬욱 감독은 지난 2016년 6월 영화 <아가씨> 개봉을 앞두고 인터뷰에서 "내 영화에 투자해준 분들에게 손해를 끼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뿐"이라며 흥행성적에 대한 부담과 책임감에 대해 이야기한 바 있다.
사실 박찬욱 감독은 데뷔 초기만 하더라도 투자사에 많은 손해를 끼치는 감독이었다. 박찬욱 감독은 데뷔작 <달은... 해가 꾸는 꿈>이 서울관객 99명, < 3인조 >가 서울 3만 6000명에 그쳤을 정도로 흥행과는 거리가 먼 감독이었기 때문이다(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기준). 하지만 박찬욱 감독은 2000년 세 번째 장편 영화를 통해 잠시나마 한국영화 최고의 흥행감독이 됐다. 오늘날까지도 박찬욱 감독의 최고 흥행작으로 남아있는 < 공동경비구역 JSA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