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 <홍박사님을 아세요?> 화면갈무리
the_myeonsang
'홍박사 챌린지'는 유튜브 채널 'The 면상'에서 개그맨 조훈의 부캐 '조주봉'이 발매한 노래 <홍박사님을 아세요?>에서 비롯한다. 조주봉의 캐릭터 설정은 '49금 춘담으로 전국팔도 여인들을 울리고 웃긴 꽃중년'이지만, 그의 언행은 음담패설에 가깝다.
채널 영상 속 그는 식당에서 지인을 향한 성적 비유를 하다가 옆 테이블 손님에게 항의받고, 택시에 탄 손님에게 억지로 '49금 에피소드'를 들려주다가 싸우기도 하는 문제적 캐릭터다.
챌린지에 사용된 노래 <홍박사님을 아세요?> 또한 조주봉이 들려주는 '49금 에피소드'다. 해당 노래는 "옛날에 한 처녀가 살았는데 가슴이 작은 게 콤플렉스였어요"라는 가사로 운을 뗀다.
전반적인 내용은 가슴이 작은 게 콤플렉스였던 여성이 이 분야로 유명한 홍박사를 찾아가, 가슴이 커지는 운동을 배웠다는 것. 그러다 조주봉이 버스 정류장에서 홍 박사표 가슴 운동을 하는 여성을 만나게 되고, "그쪽도 홍박사님을 아세요?"라고 하며 끝맺는다.
외설적인 이야기를 담았지만, 노래 <홍박사님을 아세요?>의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300만 조회수를 돌파하였고 '홍박사 챌린지'는 최다 조회수 천 만을 기록할 만큼 화제다.
특히 '홍박사 챌린지'는 노래 속 '49금 에피소드'의 등장인물을 직접 연기하거나 하이라이트 구절인 "그쪽도 홍박사님을 아세요?"만 따라하며 춤추는 등 다양한 커버 형식으로 눈길을 끈다. 문제는 초등학생, 중학생처럼 콘텐츠 자정 능력을 키워가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홍박사 따라하기'가 유행한다는 점.
<홍박사님을 아세요?>는 여성의 신체 콤플렉스와 얽힌 '49금 에피소드'에 관한 노래지만, 중독성 있는 멜로디 탓에 어린 아이들도 쉽게 따라 부르고 있다. 또한 '49금 에피소드'의 등장인물을 따라 하는 챌린지 특성상, 아이들이 '가슴 콤플렉스가 있는 여성'처럼 흉내 내거나 음담패설을 들려주는 조주봉의 화법을 구사하는 챌린지 영상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홍박사 챌린지'에 대한 시청자의 의견은 분분하다. "중독성 있는 노래여서 계속 듣게 된다", "익살스러운 표정 연기가 압권이다" 등 긍정적인 의견이 다수지만, "해당 노래가 초등학생 사이에서 유행인 건 우려스럽다", "조주봉이란 캐릭터가 유행해도 되는지 싶다' 등 걱정 어린 시선도 존재한다. SNS의 지대한 파급력과 사용 연령이 넓어진 만큼 챌린지에 대한 비판적 태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