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 고 조셉 머피는 생전 "좋은 일을 생각하면 좋은 일이 따르고, 나쁜 일을 생각하면 나쁜 일이 따른다"는 어록을 남겼다. 이는 그만큼 긍정적인 생각과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로 사람들은 교육이나 매체를 통해 '긍정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 끊임없이 배운다. 실제로 그 사람의 나이와 성별, 성격, 직업, 환경 등에 상관없이 긍정적인 생각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긍정적인 마음이 언제나 좋은 결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긍정적인 마음으로 즐겁게 일을 하려고 해도 기대했던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얼마든지 있다는 뜻이다. 그런 경험들이 몇 차례 반복되다 보면 그 사람의 머리 속은 부정적인 생각들로 채워지고 모든 일에 나쁜 결과를 먼저 떠올리는 부정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부정적인 마음이 나쁘다는 사실은 모두 알지만 이를 떨쳐내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사실 스스로의 힘으로 매사에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이 되면 좋겠지만 만약 자꾸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른다면 일부러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끄집어내고 표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만약 그것을 실천하는 방법이 어떤 것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지난 2008년에 개봉했던 이 영화가 좋은 길잡이가 돼줄 것이다. 짐 캐리가 주연을 맡은 페이턴 리드 감독의 로맨틱 코미디 영화 <예스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