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7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상영작 <출산을 앞두고>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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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을 앞두고>
미국 / 2023 / 14분
감독: 한나 방
벤(테디 리 분)과 라일라(캐서리 고 분) 부부는 곧 태어날 아이를 기다리고 있다. 두 사람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출산이 얼마 남지 않은 듯한 배를 사랑스럽게 쓰다듬으며 아이를 만날 생각에 기대와 행복을 함께 느끼는 엄마 라일라와 달리 아빠 벤의 얼굴엔 근심이 가득하다. 오히려 아무 걱정이 없어 보이는 아내가 이해가 되지 않는 듯한 표정이다. 자신들의 아이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세상에서 살게 될 것이라 말하는 남자와 그 세상이 더 나은 세상이 될 것이라고 말하는 여자. 두 사람은 축복과도 같은 아이의 탄생을 앞두고 왜 이렇게 다른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일까.
한나 방 감독의 영화 <출산을 앞두고>는 제목 그대로 출산을 앞둔 한 부부에 대한 이야기다. 하나의 사건을 두고 완전히 상반된 반응을 보이는 두 사람의 모습을 통해 동일한 상황도 다르게 받아들이는 개인의 모습을 그려낸다. 극적인 타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준비된 장치는 시대적 배경이다. 정확히 언제인지를 밝히고 있는 것은 아니나 길어지는 폭염과 극심한 가뭄, 이유를 알 수 없는 전염병 등 수많은 문제가 발생하며 인류의 안전한 삶이 위협받는 상황이 제시된다. 어려운 상황 앞에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는 두 사람의 태도. 영화는 이 상반된 장면을 통해 선택이라는 행위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고, 개인의 선택이 오롯이 개인의 결과만으로 매듭지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우치게 한다.
"뭐가 됐든 간에 같이 헤쳐나가면 돼"
벤의 말처럼 자신들은 물론 이제 막 태어날 아이의 생존 역시 위협을 받을 수 있기에 마냥 좋아할 수만은 없는 상황. 하지만 반대로 라일라의 말처럼 마냥 걱정만 하고 있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제 와서 만삭에 가까운 이 아이를 어떻게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니까. 문제는 이 상황에 대한 벤의 불안이 점차 거대해진다는 것이다. 이제 세상의 문제는 그의 상상을 타고 현관문을 넘어 들어온다. 아들이 쓸 침대를 직접 만들던 그의 망치질 사이사이로 꼭 세상의 멸망을 암시하는 듯한 다양한 몽타주들이 그의 불안처럼 새겨진다.
영화는 시종일관 불안에 휩싸여 걱정뿐인 남자의 모습을 시청각적인 자극을 최대한으로 활용해 표현해 낸다. 관객의 불안을 유발하기 위한 둔탁하고 날카로운 소리와 라디오를 통해 쏟아지는 현 상황에 대한 부정적인 소식이 담긴 뉴스. 이에 자신의 마음을 걷잡을 수 없는 벤의 표정과 행동을 보고 있으면 굳이 특별한 장치를 활용하지 않더라도 같은 수준의 불안이 전해져 오는 듯한 느낌이다.
불확실한 미래에 가족의 믿음직한 자리가 되어주지는 못할 망정 벤은 끝내 자신의 자리조차 지키지 못하고 사라져 버린다. 영화의 시작부터 조금씩 모습을 키워가던 짙은 어둠의 포털 속으로 몸을 던지고 마는 것이다. 남편이 결국 자신의 불안을 이기지 못하고 삼켜져 버리고 말았다는 영화적 표현에 가까운 장면이리라. 이제 만삭인 아내 라일라의 곁에는 아무도 없다. 남편이 떠난 자리에 남아 있는 것은 채 완성하지 못한 아들의 침대뿐이다.
엔딩크레딘 영상에 나오는 간략한 장면 하나가 인상 깊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자신이 택한 선택을 끝까지 지켜낸 사람의 모습이다. 우리가 영화의 시작에서 봤던 그림과는 조금 다른 모습이지만 오히려 이 장면이 더 평화롭고 사랑스럽다. 작은 창문 사이로 바깥세상의 빛이 예쁘게 내리쬐지만 처음의 많은 문제들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다만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꿈은 희망을 잃지 않는 곳에서 싹을 틔울 수 있고, 그 희망은 함께 헤쳐나갈 용기가 있는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것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