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디스크어워즈 신인상과 디지털음원대상을 휩쓴 걸그룹 아이브의 첫 정규앨범이 지난 4월10일 발매됐다. 아이브 정규 1집은 110만장의 초동판매량을 기록하며 많은 인기를 누렸다. 그리고 지난 1일에는 걸그룹 르세라핌이 정규1집을 발표해 발매 첫날 100만장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대중음악 팬들은 아이브와 르세라핌의 정면대결(?)을 기대했지만 서로 20일 간의 격차를 두고 앨범을 발매하면서 두 걸그룹의 맞대결은 이뤄지지 않았다.
사실 이는 영화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언론에서는 여름이나 명절,연말 같은 성수기마다 극장가에서 맞대결을 벌이는 대작들을 소개하기 바쁘지만 정작 배급사에서는 다른 기대작과의 맞대결을 피하기 위해 개봉시기를 치밀하게 조율한다. 실제로 마블 스튜디오의 <어벤저스>나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 같은 대작들이 개봉할 때는 한국영화 기대작들이 좀처럼 같은 시기에 개봉하는 무모한 맞대결을 벌이지 않는다.
하지만 때로는 도저히 상대가 되지 않을 거 같은 규모의 작은 영화가 엄청난 호화캐스팅과 많은 제작비가 투입된 대작영화와 맞대결을 벌여 의외의 흥행성적을 기록하며 선전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지난 2013년 여름 크리스 에반스와 에드 해리스, 틸다 스윈튼 등 할리우드 스타배우들을 대거 캐스팅해 만든 봉준호 감독의 <설국열차>와 맞대결을 벌여 쏠쏠한 흥행성적을 기록했던 김병우 감독의 <더 테러 라이브>가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