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까지만 해도 할리우드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괴수 영화는 2006년 봉준호 감독의 <괴물>(1300만)과 2007년 심형래 감독의 <디워>(842만)가 흥행하면서 국내 시장이 개척됐다(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기준). 무엇보다 두 영화 모두 관객들에게 어색하지 않은 CG 장면을 잘 표현하면서 좋은 이야기만 있다면 괴수물에서도 충분히 관객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한 것이 고무적이었다.
아쉽게도 <괴물>과 <디워> 이후 '한국 괴수물의 르네상스'는 열리지 않았다. 2012년 <7광구>와 2018년 <물괴> 같은 한국형 괴수물이 차례로 개봉했지만 하나같이 관객들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 2015년 호랑이 사냥을 소재로 만들었던 박훈정 감독의 <대호> 역시 150억 원이 넘는 제작비와 최민식이라는 대배우를 캐스팅했음에도 전국 176만 관객으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그렇게 한국의 괴수 및 식인 동물이 등장하는 영화들의 제작이 위축되는 사이 크리처물은 OTT로 옮겨가 <스위트홈>과 <경성크리처> 등이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지난 2009년에도 식인 멧돼지를 소재로 한 독특한 스타일의 한국 괴수물이 개봉해 관객들의 관심을 끈 적 있었다. 고 신정원 감독의 두 번째 장편 영화였던 엄태웅·정유미 주연의 <차우>였다.
인간 욕심 비판한 크리처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