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코끼리 뒷다리 더듬기> 스틸컷
인디그라운드
*이 글은 영화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01.
불교 경전에 '코끼리 뒷다리 더듬기'라는 이야기가 있다. 어느 날 왕이 시각장애인에게 코끼리를 만지게 하고 어떤 동물일지 맞춰보라는 문제를 낸다. 자신의 몸집보다 훨씬 더 큰 동물 앞에서 시각장애인은 자신 앞에 놓인 일부만 만지고 나름의 답을 내놓는다. 다리를 만지고는 기둥처럼 생긴 생명체를, 코를 만지고는 절굿공이 같은 동물을 말하는 식이다. 이 이야기는 전체를 바라보고 이해하지 못하고 일부만으로 전부라고 생각하는 우리의 편협함을 풍자하고 있다. 이야기를 들으면서는 웃을지도 모르지만, 사실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렇게 생각하거나 행동하곤 한다.
영화 <코끼리 뒷다리 더듬기>를 연출한 김남석 감독은 이 경전의 이야기로부터 주제 의식을 영감받아 이 작품을 완성하기로 마음먹는다. 그대로 옮겨오는 방식을 택하지는 않았다. 경전의 내용이 가진 설정을 극 중 두 인물에게 부여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현실의 문제를 서로 돕고 화합하는 과정에서 해결하는 서사로 발전시켰다. 모티브가 되는 원전에서는 수정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세태를 꺼내 보여주는 것이 목적이었지만, 자기 작품 속에서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서사를 통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 것이다.
02.
"우현아, 누가 넘어뜨렸는지 못 봤다고 했지?"
영화는 유난스럽거나 복잡하지 않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자신의 차례였던 우현(손수현 분)이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누군가 촬영팀의 카메라와 렌즈를 부수고 도망가면서 책임을 지게 됐다는 게 큰 틀이다. 친구 하얀(이영지 분)이 마침 촬영을 구경하러 오면서 힘이 되지만 상황이 쉽지만은 않다. 촬영을 위해 빌려온 기자재가 망가지면서 기물 파손에 대한 손해 배상은 물론, 재촬영을 위해 배우와 스태프를 다시 모아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당장 범인이 누구인지 찾아낼 수 있기라도 하면 좋겠지만 그것조차 녹록하지는 않다. 시각장애인인 우현과 청각장애인인 하얀에게는 남들과 다른 어려움이 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우현과 하얀에게 부여된 핸디캡을 이 작품이 활용하는 방식이다. 이 지점에서 김남석 감독은 두 사람이 단순히 장애인이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쪽으로 이야기를 풀어가지 않는다. 그로 인한 어려움 역시 물론 있겠지만, 더 크게 느껴지는 것은 이들을 대하는 주변 인물들의 무성의한 태도다. 우현의 부주의함으로 인해 발생한 상황인 것은 사실이나, 시각장애인인 그녀에게 CCTV를 확인하라고 한다던가, 누가 카메라를 넘어뜨렸는지 보지 못했냐는 식의 물음은 그녀가 마주하게 될 어려움을 더 키우는 단초가 된다. 영화의 중후반에서 우현이 그동안 현장에서 남들보다 한 발 더 움직이고 잘하려고 노력해 온 일이 전부 물거품이 된 것처럼 느끼게 되고 자신의 핸디캡 때문에 사고가 일어난 것처럼 여겨지는 현실이 못내 억울한 이유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