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불황이 매우 심각하다. 실제로 11월까지 손익분기점을 넘은 한국영화는 <범죄도시3>와 <밀수>,<30일>,<잠>까지 단 4편에 불과하다(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기준). 지난 8월에 개봉한 엄태화 감독의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384만 관객을 동원하며 손익분기점에 근접했지만 이병헌과 박보영, 박서준 등 스타배우들이 대거 출연하고 200억 가까운 제작비가 투입된 대작영화의 성적으로는 결코 만족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지난 11월 22일에 개봉한 또 한 편의 영화가 올해 5번째 손익분기점 돌파를 향해 순항하고 있다. 바로 신군부의 군사쿠테타를 정면으로 다룬 최초의 영화 <서울의 봄>이다. 230억 원에 달하는 많은 제작비가 투입된 <서울의 봄>은 1일 개봉 열흘 만에 3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서울의 봄>은 오는 6일 개봉하는 리들리 스콧 감독의 <나폴레옹>만 잘 넘기면 12월 중순 정도에 손익분기점에 해당하는 460만 관객에 도달할 전망이다.
<서울의 봄>을 연출한 김성수 감독은 <비트>와 <태양은 없다> 같은 청춘영화부터 <무사> 같은 무협액션, 코미디 장르의 <영어완전정복>, 정치범죄드라마 <아수라>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만든 바 있다. 그리고 지난 2013년에는 치명적인 바이러스를 소재로 한 재난 드라마를 연출하기도 했다. 최근 코로나19로 한 차례 커다란 홍역을 치렀던 지금 다시 보면 더욱 새롭게 느껴지는 영화 <감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