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의 주인공은 다름 아닌 <그린 북>이었다. 불세출의 코미디 <덤 앤 더머>로 유명세를 얻은 패럴리 형제 중 형인 피터 패럴리의 작품으로, 코미디 연출자는 정극 연출을 하지 못하리라는 편견을 완전히 깨부수었다.
영화가 처음 나왔을 때 소위 씨네필이라 불리는 영화애호가들 사이에선 이 영화가 다른 어느 명작에 대응하는 작품이란 해석이 나오곤 했다. 다름 아닌 1990년 작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로, 두 영화가 여러 면에서 서로를 떠올리게 하는 닮은꼴이란 이야기였다.
볼 사람은 이미 다 본 <그린 북>의 줄거리는 이렇다. 인종차별 문제가 심각하던 1960년대 초 미국이 배경으로, 유명 피아니스트가 운전기사를 대동하고 8주 동안 남부지역 투어를 떠났다가 돌아오는 이야기다. 8주간의 동행이다. 짐작하다시피 영화는 성공한 피아니스트와 별 볼 일 없는 운전기사라는 신분차를 떠나 서로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하는 우정에 대한 이야기이고, 그 우정을 태동하게 하는 여행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했다. 이런 영화를 일러 흔히 버디무비라 하는데, <그린 북>은 그 전형이라 해도 좋겠다.
물론 영화는 보기 드문 작품이다. 고급 승용차 뒷좌석에 탄 피아니스트 돈 셜리는 재능 있는 흑인이고, 그를 태운 운전기사 토니 발레롱가는 밑바닥 삶을 사는 백인이다. 이들의 신분이 남부라는 여행지의 특수한 환경에서는 완전히 뒤집어지니, <그린 북>의 매력 중에선 뒤집힌 상황이 주는 미묘하며 아이러니한 재미 또한 상당하다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