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달 연대기

아스달 연대기 ⓒ tvn

 
tvN 드라마 <아스달 연대기>가 시작되었다. <육룡이 나르샤>의 박상연과 김영현 작가가 극본을 쓰고 <나의 아저씨>, <미생>의 김원석 피디가 연출했으며, 배우 장동건, 송중기, 김옥빈, 김지원, 김의성, 박해준 출연 등 제작진과 출연진 면면만으로 일단 화제가 된 드라마다. '소문난 잔치'의 첫 삽은 어땠을까? 

<아스달 연대기>가 방영되기까지의 과정은 순조롭지 않았다. 칸에서의 황금종려상이라는 쾌거와 표준 근로 계약서를 준수한 <기생충>의 사연이 전해지며 현장 스태프들의 노동 환경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이다. 안타깝게도 <아스달 연대기>는 지난해 10월부터 1일 25시간의 노동을 밀어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방송스태프노조에 따르면 <아스달 연대기>는 해외 촬영 땐 최장 7일간 131시간 30분 휴일도 없는 연속 근로를 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됐다. 특히 현지 코디네이터가 만류했음에도 야간에 강에서 카약 촬영을 강행하는 등 안전 조치도 미비한 상태였음이 밝혀져 '스태프를 갈아서 만든 드라마'란 꼬리표가 방영도 하기 전에 따라붙었다. 

잡음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아스달 연대기>의 제작비는 540억. 국내 드라마 환경에선 상상을 초월하는 제작비다. 그런데 예고편이 나오자마자 미국 드라마 <왕좌의 게임>을 보았던 애청자들 사이에서 불만의 소리가 터져 나왔다. 등장인물 설정과 의상, 심지어 센터빌이라는 지역 배경마저도 너무 흡사했기 때문이다.

<왕좌의 게임>은 허구의 산물인 웨스테로스 대륙 7개 국가와 그 하위 국가들 간 통치권을 둘러싼 싸움을 그린 드라마로 지난 2011년 방영 이래 시즌 8에 이르기까지 '신드롬'이라 불릴 만큰 전 세계적으로 마니아를 양산했다. 그런 드라마와 <아스달 연대기> 몇 캐릭터가 흡사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

아스달 판타지의 낯선 세계관 

이런 잡음들과 우려를 뒤로하고 지난 1일 <아스달 연대기> 첫 회가 방송됐다. 시작은 인간과 뇌안탈 종족의 협상이었다. <왕좌의 게임>의 와일들링이 연상되는 '뇌안탈', 그들에게 인간 족은 쑥과 마늘을 보여주며 함께 땅을 일구며 기름진 농경 사회를 만들어 가자 권유한다. 쑥과 마늘을 먹지 않는다며 거부한 푸른 눈의 푸른 피를 가진 뇌안탈들은 인간보다 월등한 신체적 능력을 가졌지만 인간의 지략으로 인해 그들이 살던 달의 평원을 빼앗기게 되고 살아남은 자는 처절한 사냥의 대상이 된다. 

그 과정에서 인간과 뇌안탈 사이에서 태어난 쌍둥이가 각자 인간 족의 타곤(장동건 분)과 아사혼(추자현 분)에게 구출된다. 아이를 살리기 위해 이아르크로 도망치려했던 아사혼, 그렇게 10년의 세월이 흘러 아들 은섬(송중기)이 발견한 이아르크로 자신을 희생시키며 도착하지만 그런 '희생'의 과정이 결국 '아스의 신' 아라문의 계략이었다. 남겨진 은섬(송중기 분)은 성장하면서 인간 족에게는 불가능한 '꿈'을 꿀 수 있는 아이로 자라난다. 

 
 아스달 연대기

아스달 연대기 ⓒ tvn

 
<왕좌의 게임>이 연상된 것과 별개로 <아스달 연대기>의 시작은 웅장했다. 540억이란 제작비가 손색이 없을 정도였다. 특수효과와 컴퓨터 그래픽 역시 공을 들인 티가 역력했다. 하지만 드라마는 규모와 CG로만 이루어지지 않는 법. 피도 눈물도 없이 부하들을 베고 인간 족과 뇌안탈 사이에 태어난 아이를 전리품으로 품에 안은 타곤의 젊은 날을 비롯하여 다른 배우들도 아직 어설퍼 보였다, 뇌안탈과 이족들의 낯선 언어는 쉽사리 '태고의 전설'에 익숙해지기 힘들게 했다. 

이아르크로 온 혼혈아 은섬, 그리고 아버지에 의해 전장터로 떠밀린 타곤 등을 중심으로 '아스'의 전설이 이어질 것이다. 함께 사회를 이루어 살아가자는 아스 산웅의 제안을 거절한 채 부족의 절멸을 맞이한 뇌안탈, 그들의 앞에서 산웅은 국가를 논한다. 함께 하지 못하면 결국은 전투와 학살이 이어지는 대결의 세계다. 일찍이 <뿌리 깊은 나무>, <육룡이 나르샤> 등에서 시대 담론과 국가의 통치에 대해 예리한 질문을 던져왔던 박상연, 김영현 작가가 엿보인다. 이번 작품에서 작가는 '역사'라는 틀에서 벗어나 좀 더 자유롭게 생각을 펼쳐내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그 포부의 세계관이 낯설다. <왕좌의 게임>을 비롯해 <토르> 시리즈, 그에 앞서 <반지의 제왕>, <해리 포터> 등 작품이 옛 신화와 전설에 기대 자기만의 판타지를 펼쳐나간 바 있다. 전설과 설화를 차용하는 건 판타지의 세계에서 이젠 새로운 것은 아니다. 다만 앞선 작품들이 서구인들의 정서적 기반에 바탕이 된 설화를 차용한 것과 달리 <아스달 연대기>의 설정은 보다 더 생경하달까. 마치 갓을 쓰고 서양 갑옷을 입은 등장인물을 보는 느낌었다.
   
물론 판타지 장르에서 문화적 국적을 논하는 것 자체가 이치에 안 맞을 수 있다. 쑥과 마늘의 토템 신화보다 우리 역시 그리스 로마 신화에 익숙한 요즘에 살고 있잖나. 이렇게 양보한다고 할지라도 <아스달 연대기>가 성공하기 위해선 이런 낯선 세계관을 어떻게 설득시키냐에 달려 있다. 낯섦을 '신선한 이야기'로 설득할 수 있는가. 송중기와 장동건의 근육만으로 드라마를 이끌 수는 없는 노릇이다.

아직 가능성은 있다. 장황한 입문서와도 같았던 1회에서도 푸른 피를 흘리며 죽어가는 뇌안탈 라가즈의 죽음이 안타까웠고, 무슨 내용인지도 이해가 잘 안 갔지만 자신이 이용당했다며 죽어가는 아사혼의 죽음이 슬펐다. 분절음과도 같은 이야기 속에서도 출생의 비밀은 궁금했고, 비극적 죽음은 마음을 울렸다. 이런 '난해한 전설'을 넘어 <왕좌의 게임>만큼 치열한 국가론이 펼쳐지길. 5스텝들을 갈아 넣은 드라마의 성취는 그저 한 드라마의 성패가 아니라 우리 드라마 시장 전체를 들썩이게 할 성패로 이어질 테니 부디 새로운 장르의 시대를 열 수 있기를 바란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이정희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http://5252-jh.tistory.com)와 <미디어스>에도 실립니다.
아스달 연대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