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KBS에서 퇴사했던 <뉴스타파> 최경영 기자가 특별 채용을 거쳐 다시 KBS로 돌아갔다. 지난 9월 30일 <오마이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최경영 기자는 "<뉴스타파>를 떠나 마음이 무겁지만 좀 더 큰 스피커에서 일을 해보고 싶었다"고 밝혔다. 최경영 기자는 1일부터 KBS로 출근한다.

최 기자는 지난 2012년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 공정방송추진위원회 간사로 있을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 특보 출신인 김인규 전 KBS 사장을 비방했다는 이유로 인사위원회 1심에서 해임 처분을 받은 뒤 재심에서 정직 6개월을 받았다. 이후 최 기자는 KBS를 떠나 <뉴스타파>에 몸담았다.

KBS 진실과미래위원회는 진상 규명과 함께 부당 징계 피해자들에 대해 피해 구제를 하면서 지난 8월 말 KBS 인사부 쪽에 최 기자에 대한 복직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1일 진실과미래위원회 관계자는 최경영 기자가 해직 처분이 아닌 사표를 내고 KBS를 떠나긴 했지만 "당시 취재 기자로서 '보복 인사'를 당해 취재할 기회를 박탈 당했고 기자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황으로 내몰렸기 때문에 도저히 회사를 다닐 수 없었던 처지로 봤다"고 전했다.

또 진실과미래위원회 관계자는 "김인규 사장 퇴진과 공정 방송 쟁취하고자 했던 지난 2012년 KBS 파업을 불법으로 볼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고 그렇기에 "당시 사원에 대해 중징계를 하면 안 됐기에 피해 구제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뉴스타파' 김용진 대표, 정연주 전 KBS 사장, 최경영 KBS 기자

(왼쪽부터) <뉴스타파> 김용진 대표, 정연주 전 KBS 사장, 최경영 기자 ⓒ 최경영 기자 페이스북

  
"부동산 문제, 한국 언론 문제 다루고파"

최경영 기자는 KBS에서 정연주 사장이 강제로 해임됐던 2008년 8월을 언급하면서 "공식적으로는 2013년에 KBS를 떠났지만 사실상 한 10년 정도를 KBS에서 일을 하지 못했다"며 "내가 앞으로 기자 생활을 한다면 일할 수 있는 시간이 10년 정도 남았는데 KBS라는 조금 더 큰 스피커에서 일해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KBS를 떠나 <뉴스타파>로 갈 때와 <뉴스타파>를 떠나 KBS로 갈 때의 마음이 다르다. 지금이 훨씬 무겁다. 내가 떠나든 말든 KBS는 이 나라가 존속되는 한 유지될 회사인데 <뉴스타파>는 그것에 비해 굉장히 작은 매체"라고 했다.

하지만 최 기자는 "<뉴스타파>도 한국 사회의 아주 소중한 자산으로 계속 보존되어야 할 회사이고 <뉴스타파>가 앞으로 계속 남을 만한 기반은 이미 갖춰졌다"며 "<뉴스타파>에 쏟아부은 애정과 <뉴스타파>에 있었던 시간은 잊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기자는 또 "큰 스피커를 통해 한국 사회에서 내가 바꿔보고 싶은 분야들이 있다"면서 부동산과 관련된 경제 문제와, 한국 언론의 개혁, 정치 문제를 언급했다.
 
 최경영 기자는 지난 9월 28일 개인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한때 해직됐던 회사에 다시 특별채용이 되어 돌아가게 됐습니다. 저는 다음주 월요일부터 KBS로 출근합니다'라고 알렸다.

최경영 기자는 지난 9월 28일 개인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한때 해직됐던 회사에 다시 특별채용이 되어 돌아가게 됐습니다. 저는 다음주 월요일부터 KBS로 출근합니다'라고 알렸다. ⓒ 최경영 기자 페이스북

 
KBS 기자들, 다시 돌아갈까

최경영 기자 외에도 KBS 탐사보도팀 소속이었던 최문호 <뉴스타파> 기자가 KBS로 돌아갔다. 하지만 <뉴스타파> 김용진 대표를 비롯해 KBS에서 <뉴스타파>로 갔던 김경래, 박중석, 심인보 기자 등은 <뉴스타파>에 남아있을 예정이다.

KBS를 거쳐 <뉴스타파>에 있는 김경래 기자는 9월 30일 개인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KBS로 돌아가지 않을 것을 분명히 했다. 김경래 기자는 "귀환한 선배들이야 거기(KBS)에서 할 일이 더 많다고 생각했겠지만, 저는 이곳(뉴스타파)에서 할 일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 각자의 쓰임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6월의 좋은 온라인 보도로 선정된 <민주당 도청의혹사건…KBS 전 보도국장 “우리가 한나라당에 줬다”>를 보도한 뉴스타파 최경영 기자(왼쪽)와 이완기 상임대표

6월의 좋은 온라인 보도로 선정된 <민주당 도청의혹사건…KBS 전 보도국장 “우리가 한나라당에 줬다”>를 보도한 뉴스타파 최경영 기자(왼쪽)와 이완기 상임대표 ⓒ 민주언론시민연합

 
뉴스타파 KBS 특별 채용 최경영 기자 진실과미래위원회 부당 징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6년부터 오마이뉴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팟캐스트 '말하는 몸'을 만들고, 동명의 책을 함께 썼어요. 제보는 이메일 (alreadyblues@gmail.com)로 주시면 끝까지 읽어보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