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8일(목)부터 12월 1일(일)까지 4일간 특별한 영화축제 '2013 배리어프리영화제'를 개최한다

11월 28일(목)부터 12월 1일(일)까지 4일간 특별한 영화축제 '2013 배리어프리영화제'를 개최한다 ⓒ 배리어프리


장애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함께 볼 수 있는 영화를 만드는 (사)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가 오는 11월 28일(목)부터 12월 1일(일)까지 4일간 특별한 영화축제 '2013 배리어프리영화제'를 개최한다.

'배리어프리(barrier-free)'는 고령자, 장애인 모두가 함께 하는 삶을 위해 사회가 가지는 제도적, 심리적 벽을 허물자는 취지의 전 세계적 캠페인이다. 이 캠페인의 한 줄기로서 배리어프리영화는 청각장애인을 위해 한국어자막을 넣고 시각장애인을 위해 화면해설을 넣어 장애인, 비장애인 관계없이 모두가 관람이 가능한 영화를 의미한다.

2012년 설립한 (사)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는 장애인에게는 영화라는 문화를 향유하는 즐거움을 제공하고 비장애인을 대상으로는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허물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왔다. 2013년 11월 28일에는 장애인은 물론, 누구나 영화인들과 함께 만들고 함께 즐기는 첫 영화제를 개최해 또 한 걸음을 내딛는다.

11월 28일(목) 오후 7시 개막식에 이어 진행되는 개막공연에서는 빛이 들어오지 않는 공간,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소리만으로 느끼는 공연과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멤버로 활약하는 전영세 트리오의 전영세, 밴드 하수상의 이기현, 김선미의 라이브 공연, 후천적인 시각장애를 넘어 이탈리아 최고의 음향감독으로 꿈을 이룬 미르코 멘카치의 감동 실화를 다룬 영화 <천국의 속삭임>을 배리어프리버전으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영화제 기간 중에 이탈리아 정신장애인들의 협동조합 실화를 바탕으로 한 <위 캔 두 댓!>이라는 작품도 역시 배리어프리버전으로 만나볼 수 있다. 이 작품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정서와 능력에 대한 우리들의 편견을 돌아보게 하고 진정한 홀로서기의 의미를 곱씹게 하는 작품.

12월 1일(일) 폐막작으로는 한강 폭탄테러의 생생한 충격이 독점 생중계로 전해지는 <더 테러 라이브>가 선정되어 최신작을 함께 즐기는 자리도 마련되어 있다.


배리어프리영화제 장애인 비장애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