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6월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 윤석열 대통령, 이재명 대표와 악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6월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대체 : 26일 오후 2시 55분]

윤석열 대통령이 여권의 총선 패배 이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제안한 영수회담이 오는 29일 오후 2시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윤 대통령 취임 약 2년 만이자, 22대 총선이 끝난 지 19일 만에 열리는 대화다.

[민생+?] 민주당 측 "'어떤 의제는 안 된다' 하진 않았다"

"특별한 의제 제한은 두지 않기로 했다(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고 했으나, 영수회담 테이블에 오를 주요 키워드는 '민생'에 방점이 찍힐 것으로 보인다. 천 실장은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윤 대통령에게 전달하고 국민이 원하는 민생 회복과 국정 기조 전환 방안을 도모 하는 회담이 될 것으로 기대 한다"고 했다.

천 실장은 이어 "대통령실이 의제 검토 의견을 제시하지 않는 문제로 회담이 계속 지연되는 것보다, 민생이 너무 어렵고 절박한 상황이니 두 분이 만나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게 좋겠다는 이 대표의 결단이 있었다"면서 "의제 사전 조율은 부족한 편이지만 대화를 통해 해결 방안을 찾자는 취지로 (영수회담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민주당 측은 의제를 특정하지 않았지만, 그만큼 대화 주제를 제한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천 실장은 "민심에서 나타난 국민 뜻은 민생을 살리라는 것이고, (윤 대통령의) 국정 기조를 변화하라는 것"이라면서 "구체적인 현안들이 있을 텐데 그 부분을 의논하고 이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른바 '김건희 특검' 등을 의제로 둘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런 특정 의제를 제안하거나, 어떤 의제는 하면 안 된다고 이야기한 것은 없다"고 갈음했다.

홍철호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회담 의제 관련 질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민생 현안이고, 국민적 관심 사안들"이라면서 "이 대표와의 만남 속에서 어떤 계기를 찾으려고 하고 있다, 정도로 하겠다"고 했다.

[차담] "1시간~1시간 반 예상"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이 25일 국회에서 영수회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4.25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이 25일 국회에서 영수회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4.25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대화 방식은 식사를 곁들이지 않은 차담으로 진행된다. 예상 대화 시간은 1시간가량이다.

홍철호 정무수석은 "일정 조율을 하다보니 날짜를 마냥 늦출 수 없어서 가장 빠른 날, 그리고 오찬을 하고 안 하고는 중요하지 않다는 뜻을 감안해 차담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은 "1시간 정도 예상하고 있고 논의가 길어진다면 1시간 반 정도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천 실장은 "차담이 여러가지로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데는 더 유리하겠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4 대 4] 독대는 계획 없음

배석자는 대화의 주인공인 두 사람을 제외한 양 측 3인씩, 총 6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대통령실에서는 정진석 비서실장, 홍철호 정무수석, 이도운 홍보수석이 참석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진성준 정책위의장, 천준호 당대표비서실장, 박성준 수석대변인이 이 대표와 함께 참석한다.

독대 자리는 아직 계획에 없다. 천 실장은 "현재는 계획하고 있지 않다"며 "대통령과 당 대표가 회담 도입부 모두 발언을 하고, 그 뒤로는 비공개로 전환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천 실장과 홍 수석 양 측은 같은 날 오전 11시 3차 실무회동을 통해 일정과 대화 방식을 협의했다. 천 실장은 "이 대표의 결단을 전했고 대통령실도 환영 입장을 표한 상태라 (실무) 논의는 길게 진행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홍철호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영수회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윤석열 대통령-이재명 대표 영수회담 29일 개최 홍철호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영수회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태그:#윤석열, #이재명, #영수회담,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