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전국장애인이동권연대 경남지부, 전국중증장애인권리중심맞춤형공공일자리 경남협회, 경남장애인평생학교협의회, 경남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18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전국장애인이동권연대 경남지부, 전국중증장애인권리중심맞춤형공공일자리 경남협회, 경남장애인평생학교협의회, 경남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18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장애인도 도민으로, 권리보장 시대로. 우리는 동정과 시혜가 아닌 권리보장을 원한다. 장애인 정책요구안 수용하라."
 

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전국장애인이동권연대 경남지부, 전국중증장애인권리중심맞춤형공공일자리 경남협회, 경남장애인평생학교협의회, 경남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18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이같은 요구를 내놨다.

박선희 양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 김종선 통영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 김대현 김해서부장애인자립생활센터 활동가, 오다은 경상남도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활동가, 최진기 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대표는 발언을 통해 다양한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완전한 이동권 보장을 약속하라"

4월 20일은 정부가 지정한 '장애인의날'이다. 장애인 단체들은 이날을 '장애인차별철폐의 날'로 부른다.

이들은 "'장애인의 날'은 우리사회가 얼마나 비장애인 중심으로 맞춰져 있는지, 장애를 진짜 장애로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장애인 차별 철폐를 다짐하는 날이 되어야 한다"라며 "장애를 결함으로, 장애인을 시혜적 존재로 바라보는 것은 틀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남도 내 장애인이 처한 현실은 어떠한가? 여전히 이동할 권리, 교육받을 권리, 탈시설-자립생활 권리, 노동할 권리가 충분히 보장되지 않고 있다"라며 "박완수 도지사의 장애인의 평등한 일상 지원을 위한 정책 추진에 대한 약속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우리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동권은 삶의 기본적 권리"라며 차별 없는 완전한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제시했다.

이들은 "보다 나은 장애인의 이동권을 위해 특별교통수단 1차량 2운전원, 대폐차 100% 저상버스 도입, 특별교통수단 보호장구 이용 장애인 우선 배치, 발달장애인 바우처택시 대상 확대, 바우처택시-특별교통수단 시간·범위·요금 동일적용, 버스 승강장 장애인 탑승 가능한 편의 제공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장애인을 '분리'한 우리 사회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통합'의 사회로 나아가야 한다"라며 "장애인의 삶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평생교육이 권리로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함을 인정하고 그에 따른 지원을 강화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장애인도 보통의 사람처럼 평범한 일상을 누리기 위해서는 자립생활권리가 보장되어야 한다. 탈시설을 희망하는 사람이 시설에서 나오거나 재가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자립생활을 영위하며 살아가기 위한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최중증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자립해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24시간 활동지원이 필수적"이라며 "실질적인 24시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가산수당을 포함하여 28시간으로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장애인단체들은 "만 65세가 되면 장애인이 아닌 노인으로 분류되어, 경상남도 중증장애인 도우미서비스를 중단시킨다"라며 "만 65세라는 나이 제한을 두고 무조건 서비스를 중단시키는 행위는 행정 편의주의적인 행태이다. 사람을 위한 행정이 되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하라", "장애인 교육 권리를 보장하라", "탈시설-자립생활 권리를 보장하라", "장애인 노동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태그:#장애인차별철폐의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