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은 충남기후유권자네트워크와 함께 지난 3월 26일부터 홍성과 예산에서 기후유권자를 모집하고 있다.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은 충남기후유권자네트워크와 함께 지난 3월 26일부터 홍성과 예산에서 기후유권자를 모집하고 있다.
ⓒ 이은주

관련사진보기

 
오는 4월 10일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지난 12일 출범한 충남기후유권자네트워크와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이 기후유권자를 모집하고 기후정치세력화를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충남기후유권자네트워크는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을 포함해 충남의 59개 시민사회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김미선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충남기후유권자네트워크와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은 예산·홍성 유권자 15만4000여 명 중 기후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함께 연대할 기후정치시민을 모집하는 서명을 진행하고 있다"며 "기후유권자는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공약 및 정책이 있는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유권자를 뜻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환경현안은 도시보다 농촌에서 더 심각하게 일어나고 있다. 도시보다 토지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소수가 거주하기 때문에 민원이 적다는 이유로 농촌은 도시의 생필품, 먹거리, 필수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지이며, 이젠 그 부산물인 폐기물까지 처리해야하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며 "더욱이 기후위기는 거세져서 농업을 기반으로 한 농촌의 생산력은 점점 더 위기를 맞고 있다. 이제 개발로 인한 경제성장이 아닌 기후위기로 인한 생존을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후위기로부터 지구를 지킬 수 있는 마지노선 1.5℃처럼, 기후정책을 통해 기후정치바람을 일으킬 예산·홍성지역 유권자의 1.5%인 2300여 명의 기후씨앗이 필요하다. 혼자면 나서기 어렵지만, 여럿이면 행동할 수 있다. 나와 같은 사람이 많다고 느껴질수록 함께하는 사람은 더 많아진다. 지금 당장 나부터 기후유권자임을 드러내 정치를 바꾸고, 기후위기를 함께 막아낼 수 있도록 함께해주기 바란다."

기후유권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후유권자 서명을 하고 인증스티커를 받은 후 4월 10일, 기후정책을 가지고 있는 '기후 후보'에 투표하면 된다.

한편,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은 홍성·예산 지역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지역의 환경정책을 요구한 바 있다.

그 결과,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후보와 진보당 김영호 후보의 단일화 이후인 지난 20일, 양승조 후보는 5대 환경정책에 대해 대부분 수용하나 채식교육의무화와 관련해서는 교육의무에 동의하지만 채식 급식, 채식체험 정례화 등을 통한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반면, 국민의힘 강승규 후보는 환경정책 요구안에 대해 '무응답'했다.

이들이 요구한 5대환경정책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산업폐기물 처리의 공공성을 확보하고, 발생지 처리 원칙을 도입하며, 산업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및 운영시 주민 참여와 감시를 보장해야 한다.

둘째, 축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을 정상화하고 이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을 축산물에 표시해야 한다. 가축분뇨 자원화를 위한 제도 마련과 채식 교육을 의무화 해야 한다.

셋째, 기후위기를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농업 지원 정책에서 친환경농업과 소농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정책으로 변화해야 한다.

넷째, 적극적인 석면피해자 발굴과 석면피해구제법 개정을 통해 석면피해자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에 따른 안전한 먹거리 (수산물/가공품) 확보를 위한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홍주포커스에도 게재됩니다.


주요 지리정보

태그:#홍성, #22대총선, #기후정책, #기후유권자, #충남기후유권자네트워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홍성지역의 새로운 대안언론을 표방하는 홍주포커스 대표기자로 홍성 땅에 굳건히 발을 디딛고 서서 홍성을 중심으로 세상을 보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