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녹색정의당은 25일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대구경북 기후위기 대응 선대본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녹색정의당은 25일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대구경북 기후위기 대응 선대본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녹색정의당이 대구경북 기후위기 대응 선거대책본부를 결성하고 이번 총선을 기후정치 원년으로 만드는 기후총선으로 치르겠다고 밝혔다.

녹색정의당은 25일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슬로건으로 '기후를 살립니다, 진보를 지킵니다, 정권심판 정의롭게'를 내세웠다.

참가자들은 종이상자를 재활용해 '농어민 기본소득, 사회안전망 강화', '기후위기 대응' '녹색주택 100만호', '재생에너지 100%' 등의 공약을 쓴 손 팻말을 들었다.

허승규 대구경북 기후위기 대응 선대본부장은 "기후위기와 지역소멸 시대 거꾸로 가고 있는 대구경북의 기득권 정치를 심판하고 대구경북의 더 나은 내일을 위해 22대 총선을 준비한다"고 밝혔다.

허 본부장은 "기후위기가 대구경북 농민의 삶과 시민의 먹거리, 민생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기후위기는 우리 일상의 위기이고 기후재난은 심해지고 있지만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하는 정치권은 기후위기를 망치는 반기후정책을 펼쳤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핵발전에 올인하고 무분별한 신공항 건설에 매몰된 무능한 정치판을 교체해야 한다"며 "반기후정책의 끝판왕인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을 대구경북에서부터 뒤집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허 본부장은 "대구경북은 핵발전소 최대 밀집 지역이자 핵폐기물 문제의 당사자 지역"이라며 "에너지 공공성을 강화하면서 지역 분권적인 태양과 바람의 나라를 대구경북에서 만들겠다"고 말했다.

또 "무분별한 신공항 건설 및 난개발 정책을 생태적인 지역 살리기 정책으로 전환하고 예산을 지역의 교통, 교육, 의료, 복지에 쓰겠다"며 "공공교통과 무상교통 확대로 지역의 교통불평등을 해소하겠다"고 강조했다.
  
녹색정의당이 25일 대구시청 앞에서 대구경북 기후위기 대응 선대본을 출범하는 기자회견을 하면서  김찬휘 공동대표와 한민정 대구시당위원장 등이 재생종이를 이용해 공약을 적은 손 피켓을 들고 있다.
 녹색정의당이 25일 대구시청 앞에서 대구경북 기후위기 대응 선대본을 출범하는 기자회견을 하면서 김찬휘 공동대표와 한민정 대구시당위원장 등이 재생종이를 이용해 공약을 적은 손 피켓을 들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김찬휘 녹색정의당 공동대표는 "대한민국에서 원내정당의 총선 슬로건에 '기후'가 들어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대구경북)은 지역본부로서 기후위기대응 선대본이 출범하는 최초의 지역으로 그만큼 대구경북 지역이 처한 상황이 심각하다는 반증"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기후위기는 농민의 삶과 농업의 지속가능성에 파멸적 타격을 입히고 있는데 도대체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이냐"며 "기후위기에 대응하려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화석연료 발전 중단과 재생에너지를 늘려야 하는 것이 상식인데 윤석열 정부는 역사를 거꾸로 돌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권 심판은 단지 검찰권력 해체에 그쳐서는 안 되고 지난 정권에서의 권력 다툼의 리턴매치가 되어서도 안 된다"며 "기후재난을 불러오는 기후악당 정권, 불평등을 확대하는 불의한 정권을 정의롭게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녹색정의당은 대구에서 김성년 후보가 수성구갑 선거구에 출마하고 경북에서는 경산에 엄정애 후보가 출마한다. 또 비례대표 2번에 안동의 허승규, 4번에 경주의 권영국 후보가 나선다.
 
녹색정의당은 25일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경북 기후위기 대응 선거대책본부를 출범했다.
 녹색정의당은 25일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경북 기후위기 대응 선거대책본부를 출범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태그:#녹색정의당, #기후위기, #선대본, #허승규, #김찬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