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상국립대 사회과학 교수회는 '모집단위 광역화 계획 반대' 성명서를 지난 24일 발표했다.

이들은 "모집단위 광역화는 표면적으로는 학생들에게 전공 선택권을 확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기초학문 약화 및 학문의 다양성 훼손을 가져온다"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부전공·복수전공·전과제도 등을 통해 이미 충분히 보장된 학생들의 선택권과 각 학과의 안정적 교육과정 운영 사이에 자생적으로 형성된 균형과정을 교란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MB정부 시절 실패한 교육정책 다시 시도"
 
지난 3월 7일 신철균 국가교육위원회 전문위원 초청 강연이 열리고 있다.
▲ 2024년 국립대학육성사업 모집단위 광역화 특강  지난 3월 7일 신철균 국가교육위원회 전문위원 초청 강연이 열리고 있다.
ⓒ 경상국립대학교 제공

관련사진보기

 
경상국립대 국문학과 A교수는 "MB정부 시절 이주호 교과부장관이 자유전공학부제를 실시했다가 실패로 끝난 정책이 이름만 바뀐 채 다시 시도하려고 한다"며 "2024년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나서서 동일한 교육정책을 펼치려 하고 있다. 교육부의 무전공 입학생 확대방침은 기초 학문 붕괴를 초래할 것이며 학생들은 대혼란에 빠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경상국립대 재정지원사업추진단은 지난 3월 7일 가좌캠퍼스 박물관 1층 대강당에서 '모집단위 광역화 전략 관련 방안 특강'을 실시했다. 이 자리엔 신철균 국가교육위원회 전문위원을 초청하여 강원대의 자유전공학부 운영체계, 진로교육 모델, 운영성과와 과제 등 '모집단위 광역화 운영방안'에 관한 내용을 다뤘다.

이와 관련해 경상국립대는 일부 단과대학에 한정하지 않고 대학 교육시스템 전반의 혁신과 지역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모집단위 광역화 도입의 불가피성을 알린 바 있다.

덧붙이는 글 | 단디뉴스 중복기재


태그:#모집단위공역화, #실패한교육정책, #무전공입학생확대방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내 곁을 스치는 소소한 기쁨과 태연한 슬픔을 사랑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