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오전 충남 서산 동부시장을 찾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이재명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오전 충남 서산 동부시장을 찾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참 한심한 얘기입니다. 한민수 후보가 '친명(친 이재명계)'이면 경선 기회를 이렇게까지 안 줬겠습니까?"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조수진 변호사의 '자진사퇴'로 공석이 된 '서울 강북을' 지역구에 현역 박용진 의원이 아닌 친명계 한민수 대변인을 전략공천하면서 일각에서 '친명 공천'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이재명 대표는 "(한 대변인이) 친명이면 지금까지 경선 기회를 주지 않았겠냐"며 정면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충남 서산 동부시장에서 기자회견을 열던 중 '친명 공천' 관련 질문을 받고 "한심한 얘기"라고 잘라 말했다. 이 대표가 말을 멈춘 몇 초간 현장에 있던 지지자들은 "맞다"며 큰 목소리로 호응했다.

이 대표는 "이제 겨우 기사회생해 지옥에서 돌아오니 이제는 친명이(라고 하는 것이)냐"며 "진짜 친명을 봐주려고 했으면 단수로 전략공천을 하든지, 경선 기회라도 줬지 지금까지 빼놓고 있었겠냐"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에 앞서 조수진 변호사 사퇴를 언급하면서 한 대변인을 공천한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조 변호사는 지난 20일 박용진 의원과 강북을을 두고 벌인 경선에서 승리해 오는 총선 민주당 측 최종 후보로 낙점되는 듯했으나 과거 국선 변호사 시절, 성범죄 가해자를 변호하고 이를 자신의 블로그에 홍보한 이력이 논란이 됐다. 당내외에서 '공천 취소'에 대한 반발이 쏟아지자 조 변호사는 22일 새벽 자신의 SNS에 '사퇴의 변'을 남긴 후 자진 사퇴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변호사의 역할은 범죄자를 변호하는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법률가로서 어떤 역할을 얼마나 잘했는지 평가를 떠나 국민 눈높이에서 봤을 때 '과하다, 지나치다, 공직자 하기에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면 국민 뜻을 존중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다시 경선할 수 있는 상황이 못 되기 때문에 결국 선택을 해야 하고 당원과 국민의 뜻을 존중해 민주당을 지지하는 국민과 당원들이 납득할 만한 검증된 후보로 한민수 후보를 공천했다"며 "한민수 후보는 아주 오래전에 당에 영입된 언론인으로, 아주 긴 시간 당을 위해 헌신했는데 지금껏 출마하지 못했고 이번에도 기회를 갖지 못해서 당대표인 저로서는 마음의 짐이 컸다"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이날 강북을 지역구 현역인 박용진 의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박용진 후보는 참 훌륭한 정치인이고 장래가 촉망되는 좋은 정치인이지만 두 번의 기회를 (이미) 가졌다"며 "당원과 민주당을 지지하는 국민들께서 평가했기 때문에 한 번의 기회도 갖지 못한, 당에 오래 헌신했던, 정말 명예도 없이 보수도 없이 고생한 당직자, 한민수 후보로 결정하는게 최고위원회의에서의 압도적 다수의 의견이었다"고도 덧붙였다.

한편 한 대변인은 이날 오후 자신의 SNS에 "무도·무능·무지한 윤석열 정부의 폭정을 반드시 멈춰 세우라는 당의 부름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공천을 수락하는 뜻이 담긴 글을 올렸다. 한 대변인은 "강북을 유권자 여러분께 온전히 쓰임받는 정치인이 될 수 있도록 진력을 다하겠다"며 "강북구민과 함께 승리해 반드시 윤석열 정권 심판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한민수 대변인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11.3
▲ 이태원 참사 관련 브리핑하는 민주당 한민수 대변인 더불어민주당 한민수 대변인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11.3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태그:#한민수, #더불어민주당, #22대총선, #박용진, #조수진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오마이뉴스 류승연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