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22년 대통령선거 당시 책자형 선거공보물 발송작업을 하고 있는 대구의 한 행정복지센터 관계자 모습.
 2022년 대통령선거 당시 책자형 선거공보물 발송작업을 하고 있는 대구의 한 행정복지센터 관계자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가 약 3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국 우체국이 총 3260만 통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선거우편물의 신속·정확한 소통을 위해 비상근무 체계에 돌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조해근)는 "19일부터 선거 당일인 내달 10일까지 23일간 '선거우편물 특별소통' 기간으로 정하고 인력확보, 장비·시스템 점검 등 준비를 마쳤다"고 17일 밝혔다.

  우정사업본부와 각 지방우정청 및 전국 우체국에는 '선거우편물 특별소통 비상대책본부'가 설치된다. 비상대책본부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행정안전부, 경찰청,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선거사무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선거우편물은 '최우선 소통'을 목표로 ▲사전투표용지 회송 전용 용기 사용 ▲우편물 처리 전 단계(접수-운송-배달)에 전담 인력 지정(정규직 배치) ▲우체국 청사 경호·경비 강화 및 경찰 호송 지원 등이 이뤄진다.

특히 우정사업본부는 "거소투표 신고를 하거나 거소투표용지를 발송할 경우, 우편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배달기간(우편물 접수일로부터 1~2일)을 고려해 우체국에 접수하거나 우체통에 넣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거소투표'란 병원, 요양소에 장기 입원 중이거나 신체에 중대한 장애가 있어 거동할 수 없는 사람 등이 관할 시․군․구(읍․면․동)장에게 신고 후 투표용지를 우편으로 받아 자신이 거주하는 장소에서 투표하는 제도를 말한다. 

또한 우정사업본부는 "각 세대의 우편함에 배달되는 투표안내문은 신속하게 수령해야 하며, 수취인이 해당 주소지에 거주하지 않고 있거나 잘못 배달된 우편물을 발견하면 봉투 표면에 사유를 기재해 반송함에 넣어달라"고 강조했다. 만약 선거우편물을 은닉·훼손하거나 무단 수거할 경우 '공직선거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번 국회의원선거에는 투표안내문 약 2400만 통과 관외 사전투표용지 회송 우편물 약 260만 통 등 총 3260만 통의 선거우편물이 접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은 "선거우편물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소통하기 위해 전 직원이 노력하고 있다"면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우편물이 안전하고 차질없이 소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태그:#우정사업본부, #국회의원선거, #선거우편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