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수출입국외국인사무소 보호외국인 A씨가 보호실 벽면에 붙인 공중전화와 휴대전화 사용 불편에 항의하는 글
 여수출입국외국인사무소 보호외국인 A씨가 보호실 벽면에 붙인 공중전화와 휴대전화 사용 불편에 항의하는 글
ⓒ 정병진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29일 오후 8시 30분]

전국 외국인 보호시설의 공중전화기 운영 업체가 약 한 달 전에 갑자기 바뀐 뒤 통신 요금이 크게 올라 보호외국인들이 공중전화 사용에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바뀐 공중전화로는 112, 119, 1331 등 긴급 구제 전화도 할 수 없다고 한다.

여수출입국외국인사무소에서 구금 생활 중인 나이지리아인 A씨는 지난 21일 보호시설 내부의 공중전화기와 휴대전화기 사용 제한에 항의하는 문구를 A4지에 여러 장 적어 보호실 내부 벽면에 붙였다. 그러자 경비과 직원 십여 명이 들어와 그 종이를 떼어내려 하였고, A씨는 이를 저지하려다 직원들에게 제압당하였다. A씨는 그 과정에서 "직원들이 목을 조르고 주먹으로 여러 차례 때렸다"며 해당 직원들을 경찰에 고발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법무부는 <오마이뉴스>에 "경찰 신고 후 상담 종결됐다"라고 알려왔다.

기자가 27일 오전 A씨를 면회했을 때 그는 목 부위 전체에 목도리처럼 파스를 붙인 상태였다. 28일 A씨와 같은 방에서 생활하는 네 명의 보호외국인(파키스탄, 중국, 베트남, 우즈벡)을 면회하여 A씨의 주장대로 폭행이 있었는지 물어보았다.

그들은 "직원들이 들어오면서 '안방으로 들어가 있으라' 해서 안방에 있었기에 폭행 광경을 직접 보지는 못했다"고 하였다. 다만 "직원들이 돌아간 뒤 A씨가 계속 '목이 아프다'고 말했다"며 "CCTV가 있으니 그 영상을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네 명의 보호외국인도 A씨 못지않게 보호시설 내부의 "공중전화 사용에 불편이 크다"고 호소하였다. 그들 중 한 명은 "전에는 1만 원짜리 전화카드 한 장을 사면 일주일을 썼다, 하지만 지금은 10분 정도밖에 못 쓴다. 업체가 바뀐 뒤 요금이 너무 비싸다"고 하였다. 나머지 세 사람도 "공중전화 요금이 너무 비싸 요즘 가족들에게 전화하지도 못한다"고 말했다. 
 
법무부 여수출입국외국인사무소 전경
 법무부 여수출입국외국인사무소 전경
ⓒ 정병진

관련사진보기

 
아울러 이들은 여수출입국외국인사무소 측에서 "일주일에 두 차례 20분씩 휴대전화를 쓰게 해 주지만 그 시간도 너무 짧다"고 전화사용의 불편을 호소하였다. 보호외국인은 구금생활하는 각 보호실 내에 있는 공중전화기나 일주일 두 차례 쓰는 개인 휴대전화기로 외부와 연락할 수 있다. 여수출입국외국인사무소는 보호외국인의 인터넷 사용도 1주일 3회 20분씩으로 제한한다.

보호시설 내부의 공중전화기가 기존 KT에서 왜 다른 사설 업체로 바뀌었는지 두루 알아보았다. 화성외국인보호소의 한 직원은 "우리가 일방적으로 (외국인 보호시설 내부) 공중전화기 업체를 교체한 게 아니다"고 하였다.

이어 "KT가 갑자기 철수하겠다고 통보해 와서 조달청 나라장터에 긴급 입찰을 내서 현 업체를 선정한 것으로 안다"고 하였다. 그는 KT 철수 이유에 대해 "자세한 내막은 알 수 없지만, 별로 수익이 나지 않기 때문일 거"라 말했다.

실제로 화성외국인보호소는 작년 10월 27일 나라장터에 "보호외국인용 공중전화기 교체 및 운영사업자 선정" 긴급 입찰 공고를 하였다. 하지만 입찰에 한 업체밖에 응찰하지 않아 11월 10일 '유찰'됐다. 그 이후 해당 업체가 법무부 외국인정책본부 산하 전국 외국인 보호시설 내부에 공중전화기 2백 대를 설치하여 5년간 운영하기로 계약한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현재 100명 이상 규모의 외국인 보호시설은 화성외국인보호소, 청주외국인보호소, 인천출입국·외국인청, 여수출입국외국인사무소, 울산출입국·외국인사무소 등이 있다. 이런 시설에서 보호외국인들은 체류 기간을 넘겨 '강제 퇴거 명령'을 받았지만, 체불임금, 난민 신청, 각종 소송, 전세금 반환 등의 사유로 머물러 구금 생활한다.

태그:#공중전화기, #외국인정책본부, #여수출입국외국인사무소, #보호외국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여수솔샘교회(solsam.zio.to) 목사입니다. '정의와 평화가 입맞추는 세상' 함께 꿈꾸며 이루어 가기 원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