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굿-데이 공연에 한 장면이다. 하승철 악사, 구진아 배우가 함께 호흡을 맞췄다.
▲ 굿-day 공연을 펼친 이미정 배우 굿-데이 공연에 한 장면이다. 하승철 악사, 구진아 배우가 함께 호흡을 맞췄다.
ⓒ 김용한

관련사진보기

 
한바탕 신명 나는 '굿판'을 벌인 배우가 있었다. 지난 20일(화) 대구 종로 몬스터즈 수제 맥주 2층에서는 중년을 훨씬 넘긴 이미정 배우 '굿'(굿-DAY) 공연이 펼쳐졌다. 

이 작품은 2021년 대구문화재단 경력예술인 지원사업으로 선정되어 초연을 가진 바 있는 공연(손호석 작/김태석 연출)이다. 

거의 1인 모노드라마를 펼치듯 배우가 대사를 관객들에게 던지고, 관객들은 배우의 외침에 손뼉을 치거나 자기 생각과 언어를 답하며 소통을 한다.

이번 공연이 시선을 끄는 것은 배우가 현장을 떠나 일반 시민들을 찾아가는 공연을 펼친다는 점이다. 자신의 공연을 통해 관객과 호흡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까이서 갖는다는 것 또한 새롭다. 

굿이라는 게 일부 젊은 층에는 생소하고 거북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형태의 토속신앙일 수도 있다. 하지만, 배우는 자신의 표현방법과 몸짓으로 무녀의 삶을 투영해 내고자 무던히 애쓰는 모습이었다. 

1인이 끌어가기에 굿-day는 힘든 작업이지만, 이미정 배우는 배우로서 대충 연기할 수 없는지 전문가답게 춤사위를 펼쳐낸다. 오로지 연극 무대만을 고집하여 30여 년을 훨씬 넘긴 연극 인생이다.    
배우가 직접 관객들을 찾아가 공연을 펼친 실험적인 현장.
▲ 찾아가는 공연을 펼친 "굿-day" 공연현장 호프집 배우가 직접 관객들을 찾아가 공연을 펼친 실험적인 현장.
ⓒ 김용한

관련사진보기

 
배우의 공연을 멀리서 지켜보던 관객들도 배우의 주문에 외침에 동화되듯 손뼉을 치거나, 눈 앞의 돼지 인형에 돈을 거침없이 내놓기도 한다.

1시간 30분가량 소요된 이 날 공연에서는 고수로 하승철 악사, 구진아 배우 등이 함께 호흡을 맞췄다.

이날 찾아온 관객 김선희씨는 공연 관람 뒤 "마음에 때가 확 벗겨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배우와의 거리가 더 가까워진 느낌이 들었다"고 전하면서 "배우 이미정씨의 연기력에 바퀴를 단 것 같았다. 굿에 딱 어울리는 배우였다"고 칭찬했다.

배우들과 함께 나는 꽹과리 소리에 흥을 느꼈다는 김상섭(자영업)씨는 "오늘 처음 공연을 봤는데 기대 이상으로 좋았다"라고 언급하면서 "어릴 적 시골에서 빈번하게 굿을 보면서 자랐는데, 이 배우가 연기하는 모습이 마치 진짜 굿을 하는 것을 보는 것처럼 실감 났다"라고 말했다.
  
관객과 마무리를 하고 있는 배우 이미정. 고수 하승철씨가 함께 시민과 하나되어 끝맺음을 하고 있는 모습.
▲ 관객과 하나되어 흥겹게 마무리하고 있는 모습 관객과 마무리를 하고 있는 배우 이미정. 고수 하승철씨가 함께 시민과 하나되어 끝맺음을 하고 있는 모습.
ⓒ 김용한

관련사진보기

 
이날 관객들과 호흡을 맞췄던 이미정 배우(전 극단 예전 대표)는 공연 뒤 "이번 공연은 특별히 극장이 아닌 호프집에서 처음 했다. 관객들의 호응과 집중력이 좋아 많은 피드백을 받고 간다"라고 말하면서 "'북성로 이층집, 피크닉, 내 이름은 조센삐'와 같은 역사극을 무대에 올리고 싶다"라는 포부도 밝혔다. 

배우 이미정은 1인극을 펼치는 중년의 배우로서, 자신이 오늘 펼친 굿-day에 대해 "무녀가 칼끝에서 칼춤을 추듯 연기도 그렇게 하고 싶다"라고 평했다. 그는 앞으로 더 많은 관객들을 만나고 소통하기 위해 '굿-day'의 더 큰 무대, 더 많은 횟수로 시민들을 만나고 싶다고도 덧붙였다.

태그:#굿데이, #이미정배우, #이미정, #극단예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사람이 기자가 될 수 있다"는 말에 용기를 얻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우리가 바로 이곳의 권력이며 주인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