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계협상' 포스터
 '경계협상' 포스터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관련사진보기


한반도 비무장지대(DMZ)를 소재로 한 '리얼 DMZ 프로젝트'의 해외 전시 '경계협상'이 3개월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캐나다에서 마무리된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 이하 진흥원)이 재외한국문화원, 해외 예술 기관들과 함께 국내의 우수한 공연·전시 프로그램을 해외에 소개하는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Travelling Korean Arts)'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 전시는 지난 2012년부터 10여 년 동안 한반도 비무장지대인와 한국 접경지역의 비·가시적 경계를 다양한 방식으로 다루어 왔다.

'경계협상'은 남북 관계와 분단 상황, 민통선 내 주민의 삶 등 DMZ를 다각도에서 바라보고 이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화두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스페이스 포 컨템포러리 아트가 지난해 10월 캐나다 오타와에서 막을 연 이 전시에 대해 현지 미술전문 온라인 매거진 아킴보(Akimbo) 지는 "가장 중요한 미술전시 중 하나"라고 극찬한 바 있다.

이번 전시는 주캐나다한국문화원과 캐나다의 대표적인 예술가 직접 운영단체(artist-run-centre)인 쏘 센터(SAW Centre)에서 진행되고 있다.

진흥원은 "쏘 센터는 오타와시가 운영하는 Arts Court 예술복합단지의 상주단체로 오타와시립미술관을 재건축하여 다양하고 실험적인 전시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을 받았다"면서 "본 전시에서도 주제와 구성에 맞는 최적의 전시 공간을 구현했다. 이번에 캐나다에서는 영상, 회화, 설치, 아카이브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예술작품을 창작하는 16팀의 작가가 참여했다"고 밝혔다.

또한 패널 토론 및 영화 상영, 문학의 밤, 큐레이터 투어 등 전시와 관련 있는 콘텐츠를 다양한 형식의 부대행사로 진행하여 현지 대중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10월부 시작된 ‘리얼 DMZ 프로젝트’의 해외 전시 《경계협상》은 캐나다의 대표적인 예술가 직접 운영단체(artist-run-centre)인 쏘 센터(SAW Centre)에서 이달 27일을 끝으로 대장정의 막을 내린다.
 지난해 10월부 시작된 ‘리얼 DMZ 프로젝트’의 해외 전시 《경계협상》은 캐나다의 대표적인 예술가 직접 운영단체(artist-run-centre)인 쏘 센터(SAW Centre)에서 이달 27일을 끝으로 대장정의 막을 내린다.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관련사진보기

 
현지 주요 화랑 중 하나인 중앙예술창고의 대니 허시(Danny Hussey) 관장은 "이번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은 모두 세계적으로 유명한 한국 출신 작가들로 앞으로 이 작가들의 전시를 주최하고 싶다"고 밝힌 것으로 진흥원은 전했다. 3개월간 약 1,000명(23일 현재)의 관람객이 방문한 이번 전시는 이달 27일을 끝으로 대장정의 막을 내린다.

이 사업을 담당하는 진흥원 임수빈 교류기획팀장은 "한국의 문화예술에 대한 세계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번 '경계협상' 전시를 통해 캐나다 관객들이 한국의 역사적 사건을 동시대적인 관점과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새롭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트래블링코리안아츠, #경계협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