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가 10일 공개한 형제복지원 사건 관련 내부 실태를 담은 자서전, 수용자 기록카드.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가 10일 공개한 형제복지원 사건 관련 내부 실태를 담은 자서전, 수용자 기록카드.
ⓒ 진실화해위

관련사진보기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가 지난 9일 70차 위원회를 열고 세 번째 형제복지원 인권침해사건 진실규명 결정을 내렸다. 진실화해위는 10일 이러한 결과와 관련 자료 등을 언론에 공개했다.

3차 진실규명 대상자는 153명이다. 앞서 두 차례의 진실규명 결정에서 진실화해위는 형제복지원 수용·운영 과정의 위법성과 심각한 인권침해, 의료문제와 사망자 처리 의혹, 정부의 조직적 축소·은폐 시도 등을 밝혀냈다. 확인된 피해자는 기존 337명에 더해 이번까지 490명으로 늘어났다.

이날 피해가 인정된 이들 가운데에는 강제수용 관련 자서전을 쓴 고 임아무개씨도 포함돼 있다. 임씨는 형제복지원에서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손글씨로 기록을 남겼고, 이번 조사 과정에서 피해 사실을 밝히는 데 중요한 근거로 활용됐다.

"밤에도 경찰관이 수용자를 차에 태워 오는 경우가 있어 보초를 서고, 그 이튿날은 '부랑아 선도'란 봉고차를 타고 본부 요원이 인수증을 써주고 태워 왔다."

"C 1층만 해도 3개 소대로 나누어져 2백여 명이 있다."


임씨는 '전두환 군사독재' 시기인 1984년 경범죄로 잡혀가 파출소를 거쳐 형제복지원으로 끌려갔다. 그는 같은 해 7월 본부 요원으로 발탁된 뒤 다음 해 4월 탈출할 때까지 부산 시내 파출소를 돌며 피수용자를 인수하고, 신입의 신상기록 카드 작성 업무를 맡았다.

당시 강제수용의 실태가 고스란히 담긴 이 자료는 임씨의 아들이 진상규명을 요청하면서 진실화해위에 전해졌다. 진실화해위는 "형제복지원 인권침해 사건 조사 결과와 다수 부합할 뿐만 아니라 원내 실태가 매우 상세하게 기술돼 있어 중요한 의미가 있는 사료"라고 평가했다.

부산시 부산진구 주례동에서 발생한 형제복지원 사건은 한국현대사에서 최악의 국가폭력 사건 중 하나로 꼽힌다. 1970년대부터 1987년까지 부랑자 수용을 명분으로 광범위한 인권유린이 벌어졌다. 이들에 대한 단속, 수용 등을 담은 지침인 내무부 훈령 410호에 근거해 수천여 명이 시설로 끌려가 구금과 강제노역·구타·가혹행위 등을 당했다.

태그:#형제복지원, #진실화해위, #피해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