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9일 부산시청 기자회견장에서 2024년도 부산시 예산안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박형준 부산시장.
 9일 부산시청 기자회견장에서 2024년도 부산시 예산안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박형준 부산시장.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박형준 부산시장이 "찬성과 반대는 큰 의미가 없다. 서울시와 김포시의 시민이 결정해야 할 일"이라며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추진하는 김포시의 서울시 편입 논란에 거리를 뒀다. 국민의힘 일각에서 제기된 김해·양산시의 부산 편입 주장에는 "부산경남 행정통합이 먼저"라며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김포-서울 편입' 갑론을박에 대한 박 시장 입장은?

박 시장은 9일 부산시 2024년도 예산안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에서 김포-서울 편입을 둘러싼 찬반 입장 질문에 이같이 견해를 밝혔다. 지난 10월 30일 김기현 당 대표가 이른바 '메가 서울' 논란에 불을 지핀 이후 박 시장이 공개석상에서 이와 관련한 입장을 내놓은 건 10여 일만이다.

김포시를 서울특별시에 편입하겠다는 여당의 구상에 같은 당 소속 여러 단체장이 잇달아 반발에 나섰지만, 박 시장은 조건이 똑같지 않단 점을 들며 논란에서 한발 비켜섰다. 그는 "세계적 추세가 거점 도시를 메가시티로 만드는 방향이고, 옳다고 생각한다"라면서도 "행정구역 개편이나 메가시티 문제는 지역마다 여건이 다르다"라고 했다.

특히 "오해가 있는 게 부산이 메가시티를 안 하고 있단 얘기는 잘못된 것"이라며 "이는 특별연합을 폐지한 것일 뿐 큰 틀에서는 메가시티로 나아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부울경 광역단체장들이 힘을 합친 초광역경제동맹을 통해 폐지된 특별연합의 추진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행정통합에 대해선 변함없는 지속 의사를 내비쳤다. 박 시장은 "부산경남이 하나 돼 경제연합을 만들고, 또 경제적인 상생관계, 통합적 지역 발전계획을 가져가는 걸 차질없이 진행하겠다"라고 의지를 내세웠다.

그러나 부산 남구갑 박수영 국회의원 등의 양산시와 김해시를 부산시에 편입해야 한단 주장에는 사실상 선을 그었다. 박 시장은 "지금은 부산경남 행정통합이 논의되고 있기 때문에 이게 우선이지 그 안에 있는 작은 도시와 광역 정부 간 통합을 끼워 넣으면 여러 가지 혼선이 생길 수 있다. 부울경의 상황은 서울과 다르며 이를 이해해달라"라고 말했다.

야당은 전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이기도 한 박 시장의 더 분명한 태도를 요구하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하루 전 성명에서 "인천시장과 충남지사, 김해시장 등 국힘 단체장마저 반대를 분명히 하는데 부울경메가시티를 지지하고 필요성을 얘기한 박 시장은 왜 말이 없느냐"고 비판을 던졌다.

민주당 지역위원장은 박 시장의 기자회견이 열린 시각 부산시청 광장을 찾아 손팻말을 들기도 했다. 전 부산시장 권한대행을 지낸 변성완 부산 북강서을지역위원장은 "국가균형발전을 앞장서 이끌어 갈 책임이 있는 박형준 시장은 지금 어디에 있느냐"며 "메가 서울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라"라고 촉구했다.  
 
9일 부산시청 기자회견장에서 2024년도 부산시 예산안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박형준 부산시장.
 9일 부산시청 기자회견장에서 2024년도 부산시 예산안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박형준 부산시장.
ⓒ 부산시

관련사진보기


태그:#박형준, #부산시장, #김포서울편입, #메가서울, #메가시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