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발언하는 김기현 대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저는 그 직접 당사자, 피해자입니다."

검찰이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송철호 전 울산광역시장에게 공직선거법 및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각각 징역 5년‧6년을 구형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당시 불거진 이른바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탓이다. 문재인 청와대가 지난 2018년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의 낙선을 목적으로 황운하 전 경찰청장에게 수사를 청탁했고, 나아가 일부 선거 공약도 사전에 공모했다는 게 이 의혹의 주요 쟁점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는 이번 검찰의 구형을 근거로 본인이 가짜 뉴스에 의한 "조작"과 "허위 사실"의 피해자라고 강조하고 나섰다. 이를 발판 삼아 <뉴스타파>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신학림 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사이의 대화를 근거로 윤석열 대통령의 부산저축은행 수사 무마 의혹을 보도한 점을 반복해서 꼬집기도 했다.

"권력과 유사 언론이 유착, 건강약품인 것처럼 마약 제조해 유통"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는 11일 오후 당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울산 선거공작 사건이 드디어 이제 1심 변론을 종결하고, 올 11월 무렵에 선고할 것이라는 기사가 났다"라며 "이 사건이 기소가 된 것이 2020년 1월이니까, 기소된 지 3년 8개월이나 지나서 이제서 겨우 1심 심리가 종결된 것"이라고 입을 열었다.

김기현 대표는 "김명수 대법원이 얼마나 그동안 사건을 지연시키면서 범인들을 은닉하는 데 공조해 왔는지를 아주 결정적으로 보여주는 단면"이라며 "이 사건은 반드시 사필귀정으로 진실을 낱낱이 밝혀서 국민들에게 알려드려야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하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 사건 중에서 일부가 지방검찰청에서 무혐의 처리됐던 것이 있다"라며 "무혐의 처분한 것은 문재인 정권 시절의 처분인데, 그때 무혐의 처분을 하면서도 무혐의 결정문에 '범행에 대한 강한 의심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라고 적시했을 정도로, 이 사건은 아직도 수사되지 않고 남아 있는 것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서울고등검찰청이 하루빨리 이 사건에 대해서도 재수사를 해서 더 이상 정의가 지연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할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라는 지적이었다.

김 대표는 "울산 선거 공작 사건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이전에 잘 아시는 것처럼 김대업을 통한 병풍 선거공작 사건도 있었고, 또 드루킹 선거공작 사건도 있었다"라며 이 일련의 사건들은 '언론의 자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조작을 한 것이기 때문에 이거는 게이트의 영역"이라며 "인터뷰라는 외형을 빙자해서 허위 사실을 생산하고, 방송, 포털, 커뮤니티 이런 미디어 생태계를 활용해서 전국에 뿌려 댔다"라고 날을 세웠다. 본인이 피해자임을 강조하며 "수많은 고통과 아픔의 시간들을 저는 다시 한 번 더 떠올리게 된다"라고도 토로했다.

또한 "이게 있을 수가 있는 일이다.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다"라며 "권력과 유사 언론이 유착을 해가지고 마치 건강약품인 것처럼 마약을 제조해서 배달망을 활용해서 전국에 유통시킨다고 한다면 그것은 근절돼야 될 범죄 아니겠느냐"라고 비난했다.

그는 "민주당이 지금 김만배, 신학림의 개인 일탈이라고 하는 프레임으로 논점을 흐리려 하고, 언론 자유라고 하는 영역으로 언론 노조를 포함한 세력들이 흐리려 하고 있지만, 그 사람들의 그런 궤변에 저는 눈도 깜짝해야 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라며 "이 사안의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우리가 힘을 다 같이 모아 나갔으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중대한 국기문란... 송철호‧황운하, 책임 져야"

강사빈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이 저지른 '선거 농단', 민주당은 책임지고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라"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의혹이 사실이라면, 문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송 전 시장의 당선을 위해 민주당, 정부, 청와대 그리고 경찰까지 합심한, 민주주의 국가에서 다시 있어서는 안 될 '선거 농단'이 있었단 뜻"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전례 없는 최악의 관권선거를 자행해 놓고도 사건 관련자들은 반성의 기미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라며 "문 전 대통령의 오랜 친구였던 송 전 울산시장의 경쟁 후보를 공격하기 위해 청와대 인사들이 직접 나서 비위를 수집하고 황 전 청장에게 직접 하명 수사를 지시한 행위는 국민의 선택을 조작하려 한 중대한 국기문란 행위"라고 주장했다.

특히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근간인 선거의 공정성을 정권 차원에서 나서서 훼손하려 했다니 이야말로 반국가적 행태 아닌가"라며 "송 전 시장과 황 의원은 표적 수사, 보복 기소라는 터무니없는 주장은 그만두고 이제 자신이 행한 불공정하고 몰상식한 행태에 깊이 반성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태그:#김기현, #송철호, #황운하, #울산시장, #선거개입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