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형준 부산시장.
 박형준 부산시장.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24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놓고 야당이 강하게 반발하자 박형준 부산시장이 SNS에 공개적으로 반박 글을 올렸다. 이날 도쿄전력은 지난 22일 각료회의 결정대로 오염수의 방출을 시작했고,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은 이를 강하게 규탄하는 성명을 잇달아 냈다.

박 시장의 글 내용은 오염수 비판이 선동이고, 이에 휩쓸려선 안 된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이를 빗댄 과거 논란으론 한미FTA, 광우병 사태, 4대강 사업, 탈원전 등을 소환했다. 이를 선동 정치의 사례로 치부한 뒤, 결국 시간이 지나 다 허구로 드러났다는 주장이다.

그는 "민주당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광우병 수입이라고 우기며 온 국민을 불안에 떨게 했지만, 아니었다. 한미FTA를 하면 무역이 거덜 난다고 했으나 거꾸로였다"라면서 "4대강 보 해체도, 탈원전도 다 선동이 빚어낸 국가 손실이었다"라고 주장했다.

하루 전 국회에서 촛불 집회까지 연 민주당의 대응은 정치 공세로 몰아붙였다. 박 시장은 IAEA(국제원자력기구)와 각국 전문가의 검증을 거친 점, 해류를 먼저 접할 미국 등 북남미 나라도 검증 결과를 인정한 점을 언급하며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정치적 입장이 비상식적 주장을 결코 정당화할 수 없다"라고 못박았다.

그러면서 부산의 준비 태세를 앞세웠다. 그는 "국제기준보다 열 배나 높은 기준으로 해수 방사능 검사를 해왔고, 수산물 생산과 유통과정에서 촘촘하게 방사능 검사·감시를 하고 있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매일 그 결괏값을 공개하겠다며 "부산 수산물,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 비합리적 선동에 휘둘리지 말고, 안전하게 드셔 달라"고 당부했다.

국민의힘 부산시당도 이날부터 수산물 소비 릴레이 캠페인에 들어간다. 이들은 "수산업 종사자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았다"라고 입장문을 냈다. 캠페인의 이유는 "방사능 오염 관련 과대 공포심을 조장하고, 수산물 방사능 오염 괴담을 생산하는 데 따른 대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정의당 부산시당은 "일본, 윤석열 정부는 역사적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각각 성명서를 발표했다. 민주당은 "일본이 주변국은 물론 국제사회의 우려 반대에도 불구하고 원전 오염수를 방류한 것은 전 세계를 상대로 한 범죄 행위"라며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이를 방조했다"라고 책임론을 제기했다.

정의당 부산시당 또한 "대통령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정의당은 "국민을 바보 취급하면서 비겁한 침묵으로 일관하는 정부에 대한 분노는 너무나 당연하다"라며 앞으로 진행될 오염수 규탄 집회에 당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개시와 관련해 SNS에 올린 글
 박형준 부산시장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개시와 관련해 SNS에 올린 글
ⓒ 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태그:#오염수, #박형준, #부산시장, #국민의힘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