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상북도는 12일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명예도민과 함께 하는 직원 만남의날' 행사를 열고 이윤석 서울디지털문화예술대 명예총장, 배우 이정길, 가수 김다현씨 등에게 명예도민증을 수여했다.
 경상북도는 12일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명예도민과 함께 하는 직원 만남의날' 행사를 열고 이윤석 서울디지털문화예술대 명예총장, 배우 이정길, 가수 김다현씨 등에게 명예도민증을 수여했다.
ⓒ 경상북도

관련사진보기

 
경상북도는 12일 도청 동락관에서 '명예도민과 함께하는 직원 만남의 날' 행사를 열고 명예도민이 된 이들에게 명예도민증을 수여했다.

이날 경북도 명예도민증을 받은 이들은 이윤석, 이정길, 김다현, 윤형주, 인요한, 전광열 등이며 이들 중 이윤석 서울디지털문화예술대 명예총장, 배우 이정길, 가수 김다현씨 등 3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명예도민으로 선정된 이윤석 명예총장은 19대 국회의원 재임 시 국회 동서화합포럼 공동대표를 맡아 영호남의 오랜 갈등을 해결하고 상생 화합의 기틀을 마련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배우 이정길씨는 경상북도 1호 고향사랑 기부자로 평소 경북을 제2의 고향이라 생각할 정도로 각별한 관심을 갖고 경북지역 곳곳에서 태양인 이제마, 직지, 연개소문 등 영화와 드라마 촬영 등으로 주요 관광지 홍보에 기여했다.

가수 김다현씨는 미스트롯2에서 부른 '회룡포'가 유튜브 1100만뷰를 달성하며 주말에는 2~3000여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알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김씨는 또 경상북도 문화예술 홍보대사, 성주참외 홍보대사, 영주시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경상북도를 널리 알린 공로를 인정받았다.

인요한 연세대 의대 교수는 1992년 한국형 구급차를 최초로 설계했으며 경북의 취약한 의료 환경 속에서 연구중심 의대 설립 등 경북도 의료정책 자문과 홍보대사로 역할이 기대된다.

윤형주 한국해비타트 이사장은 도내 독립유공자 후손과 청년, 산불피해 이재민들을 위한 주택을 지원해 주거 취약계층의 삶의 질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배우 전광렬씨는 경북도 한방산업·의료관광 홍보대사와 문화관광 분야 특별자문으로서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와 문화관광 자원 홍보에 기여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오늘부터 경북도민이 되신 여섯 분께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앞으로 경북의 문화와 예술, 관광 분야 뿐 아니라 도정의 든든한 협력자로서 활동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는 '경상북도 명예도민증 수여 조례'를 제정하고 도정 발전에 기여한 외국인과 해외교포, 국내 주요 인사 등을 명예도민으로 선정해 경북 발전의 협력자로 우대하고 있다.

태그:#경상북도, #명예도민증, #김다현, #전광렬, #인요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