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이 5일(현지시각) 벨기에 브뤼셀에서 개최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파트너국 합동 외교장관회의에 자리하고 있다. 2023.4.6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이 5일(현지시각) 벨기에 브뤼셀에서 개최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파트너국 합동 외교장관회의에 자리하고 있다. 2023.4.6
ⓒ 외교부 제공

관련사진보기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이 5일(현지시각)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파트너국 합동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해 우크라이나 사태 등 글로벌 안보 도전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외교부가 6일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회의에서 이 차관은 북한 비핵화를 위한 나토의 지속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또 이 차관은 한국은 민주주의, 법치,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나토와 파트너십을 증진해왔다며 앞으로 글로벌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나토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차관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악화되고 있는 인도적 상황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고, 한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추가로 인도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NATO가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한 한국의 노력을 지지해 준 점을 평가하고, 한국 정부는 '담대한 구상'을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 중단 및 비핵화 대화 복귀 견인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차관은 앞으로도 북한 비핵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합되고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있어 NATO의 지속적 협력을 당부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NATO 사무총장은 NATO와 파트너국이 글로벌 안보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 및 신흥기술에 대한 협력을 심화하고, 상호운용성을 제고해나가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또 오는 7월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개최되는 NATO 정상회의에서 다시 모이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각국 대표들은 상호 연계된 글로벌 안보 도전들에 대응하기 위해 NATO와 인태 파트너국들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인태 파트너국의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한 노력에 사의를 표명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지난 4일부터 이틀간 열린 나토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개최된 이날 회의에는 NATO 회원국 31개국을 비롯해 한국과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인도·태평양 파트너 4개국, 스웨덴 대표 및 EU 외교안보 고위대표가 참석했다.

한편, 이 차관은 회의에 앞서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과 인태 파트너국들과 별도 회의에 참석해 NATO와 인태 파트너국들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한국, 일본, 뉴질랜드, 호주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것에 사의를 표명하고, 인태 파트너 국가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이 차관은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의 NATO 정상회의 참석과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의 금년초 방한을 통해 양측 간 협력 강화의 계기가 마련된 것을 평가했다. 아울러 현재 진행 중인 한-NATO 개별 맞춤형 파트너십 프로그램(ITPP) 체결에 대한 협의를 마무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이버 등 새로운 안보 도전에 대응하는 데 본격적인 협력을 추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외교부는 이 차관의 이번 NATO 외교장관회의 참석이 윤 대통령의 2022년 6월 NATO 정상회의 참석을 통해 형성된 협력의 모멘텀을 강화하고, 우크라이나 문제, 북핵문제 등 글로벌 현안에 대한 대응에 있어 한국-NATO 간 협력과 연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설명했다. 

태그:#이도훈, #북한 비핵화, #나토, #나토 외교장관회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