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재원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재원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5.18광주민주화운동 정신 헌법 수록 약속은 립서비스' '정치인은 표를 얻기 위해선 조상 묘도 판다' 발언을 두고 당내에서도 비판 목소리가 나왔다. 5.18광주민주화운동 정신 헌법 수록을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던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불똥이 튀는 것을 막으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조수진 "개인 의견이라도 적절하지 않다"

조수진 최고위원은 14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어느 과정에서 그런 이야기가 오갔는지는 모른다"면서도 "적절하지는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헌법을 개정하게 되면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의 발전과 관련한 5.18을 포함한 모든 운동은 헌법 전문에 담겨야 된다는 건 대통령의 대국민 약속이었다"며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정치가 신뢰를 잃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개인 의견이라고 하더라도, 또 자리가 (어떤) 자리였는지는 제가 알 수 없습니다만, 적절하지 않았다"며 "저 같은 경우에는, 지금 국민 통합을 기치로 해서 특히 광주, 전남의 자치단체장들 오시면 다 만나드리고, 그 지역의 숙원이나 예산에 대해서도 지원하고 있다. 우리는 그렇게 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병민 "한 명의 발언, 호남에 대한 노력 폄훼되지 않았으면"

김병민 최고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동료 최고위원의 발언이어서 제가 평가하기가 조금 어려움이 있다"면서도 "분명한 건 우리 국민의힘의 강령, 국민의힘의 정강정책을 보면 이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이어간다고 하는 부분들이 명확하게 적시가 돼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 지난 대통령 선거 때, 그 당시에 공약했던 헌법 전문 수록 등에 대한 약속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국민께 공지가 된 바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치인 한 명의 발언으로 인해서 국민의힘이 그동안 노력해 왔고, 호남과 함께하기 위해 한 여러 가지 노력들이 폄훼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가 8일 오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뒤 최고위원들과 함께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예찬 청년최고위원, 조수진 최고위원, 김병민 최고위원, 김기현 대표, 김재원 최고위원, 태영호 최고위원.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가 8일 오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뒤 최고위원들과 함께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예찬 청년최고위원, 조수진 최고위원, 김병민 최고위원, 김기현 대표, 김재원 최고위원, 태영호 최고위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정재 "즉흥적으로 대답? 스스로 해명해야"

결자해지해야 한다는 비판도 나온다. 김정재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박지훈의 뉴스킹'에서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는, 저희 김영삼 대통령께서 5.18은 민주화 운동이라고 특별법까지 만들면서 입장을 분명히 했다"며 "5.18 정신에 대해서는 윤석열 정부가 분명한 입장을 밝혔고 또 작년 5.18 때는 전 의원들이 모두 다 참석했었다"고 김 최고위원의 발언을 질타했다.

이어 "제가 (김재원 최고위원에게) 물어봤더니 굉장히 많은 분들 앞에서 즉흥적으로 물어봐서 즉흥적으로 대답했다고 그런다"며 "이런 문제는 김재원 의원님 본인이 스스로 해명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김 최고위원은 지난 12일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광화문 전국 주일 연합 예배'에 참석해 논란의 발언을 내놨다. 당시 전 목사가 "5.18 정신을 헌법에다 넣겠다? 그런다고 전라도 표가 나올 줄 아느냐?"며 5.18 정신 수록에 대한 견해를 따져 묻자, 김 최고위원은 "그건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전 목사가 이어 "전라도에 대해서 립서비스 한다고 한 거지?"라고 묻자, 김 최고위워은 "표 얻으려면 조상 묘도 판다는 게 정치인 아닌가?"라고 말했다(관련 기사 : 김재원 "'5.18 정신 헌법 수록' 공약, 표 얻으려는 립서비스").

태그:#김재원, #5.18, #김정재, #김병민, #조수진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