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년 동안 찬반 논란을 이어온 양대동 쓰레기 소각장이 드디어 착공했다. 서산시는 지난 17일 양대동 일원에서 ‘양대동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사업’의 기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10년 동안 찬반 논란을 이어온 양대동 쓰레기 소각장이 드디어 착공했다. 서산시는 지난 17일 양대동 일원에서 ‘양대동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사업’의 기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 서산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10년 동안 찬반 논란을 이어온 서산시 양대동 쓰레기 소각장이 드디어 착공했다.

서산시에 따르면 지난 17일 양대동 일원에서 '양대동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사업'(아래 '양대동 소각시설')의 기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양대동 소각시설은 오토밸리 산업폐기물 매립장과 수석동 도시개발 사업과 함께 서산시 3대 현안 중 하나로, 이번 착공식으로 논란에 마침표를 찍었다.

앞서, 서산시는 지난 2019년 1월 맹정호 시장 재임 당시,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공론화위원회(아래 공론화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공론화위원회 시민참여단은 여러 차례 찬반 토론을 거쳐 같은 해 2월, 최종 투표 결과 54.3% 찬성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소각시설 설치 사업이 계속 추진될 수 있었다(관련 기사 : [모이] 서산 시민참여단, 쓰레기 소각장 '찬성' 결정).

당시, 공론화위원회 시민참여단의 결정은 풀뿌리민주주의에서 토론을 통한 숙원사업 해결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소각장 반대위는 올 2월 서산시청 앞에 천막을 치고, 반대 농성과 함께 법원에 '서산시 양대동 폐기물처리시설무효확인 소송'을 제기하면서 또다시 사업이 난항을 겪었다.

그러나, 지난 7월 대법원의 심리불속행 기각결정을 통해 서산시가 최종 승소하면서, 지난 9월 농성 천막이 철거됐다. 그러면서 사업 시행 10년, 공론화 결정 3년 만에 양대동 소각시설이 첫 삽을 뜨게 된 것이다. 

지난 17일 열린 기공식에는 이완섭 시장을 비롯해 지역주민과 공사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서산시에 따르면 양대동 쓰레기 소각시설은 시는 총사업비 738억 원(국비 360억 원, 도비 36억 원, 시비 342억 원)이들어가는 대규모 사업으로, 양대동 827번지 일원 3만 9748㎡ 부지에 1일 200톤을 소각할 수 있는 시설로 조성된다.

소각동은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7425㎡ 규모로, 환경오염 물질 배출허용 기준 대비 최대 60%까지 강화된 기준을 설계에 반영해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을 위해 지하 1층~지상 1층 연면적 1945㎡ 규모로, 찜질방, 사우나, 사계절 물놀이 시설 등 주민편의시설을 만들 계획이다.

서산시 관계자는 18일 기자와 통화에서 "양대동 소각시설은 생활폐기물의 안정적 처리시설 확보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추진해온 핵심 현안 사업"이라면서 "2022년 기준 민간 위탁 소각 처리비가 100억 원이지만, 자체 소각 처리시 30억 원이 소요된다"며 "이번 사업으로 연간 약 70억 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하지만, 오랜 기간 찬반 논란을 이어지면서 그동안 쌓인 지역 내 갈등은 풀어야 할 숙제다. 이 관계자는 "(소각장) 반대위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고 소각장 건설에 힘을 모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공론화위원회에 참여했던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권경숙 사무국장은 18일 기자와 통화에서 "공론화를 통해 주민들이 결정한 만큼 안전한 시설이 됐으면 한다"면서도 "다만, 좀 더 친환경적이고 에너지 절감이 될 수 있는 시설로 추진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각장 운영에서도 주민들이 상시 감시할 수 있는 기구가 설치돼, 주민들이 안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완섭 시장은 기공식 후 자신의 SNS를 통해 "우여곡절 많았던 서산시 자원회수시설이 추진계획 수립 10년 만에 기공식을 가졌다"면서 "배출 먼지와 다이옥신 등 유해가스를 최소화하는 등 사랑받는 효자 시설로 만들겠다"라고 약속했다.

태그:#서산시, #양대동쓰레기소각장, #공론화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