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7차회의 2일회의가 지난 8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회의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미국의 궁극적인 목적은 정권 붕괴라며 절대로 핵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천명했다. 2022.9.9
▲ 2일차 최고인민회의에서 연설하는 북한 김정은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7차회의 2일회의가 지난 8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회의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미국의 궁극적인 목적은 정권 붕괴라며 절대로 핵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천명했다. 2022.9.9
ⓒ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북한은 22일, 러시아가 자국에 무기수출을 요청했다는 미국 정보당국의 발표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북한 국방성 장비총국 부국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를 통해 "우리는 지난 시기 러시아에 무기나 탄약을 수출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그럴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담화는 "최근 미국을 비롯한 적대 세력들은 우리나라와 러시아 사이의 '무기 거래설'을 내돌리면서 그 무슨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에 대해 떠들고 있다"면서 "미국이 어디서 주워들은 근거 없는 무기 거래설을 내돌리는지는 모르겠으나, 이는 우리 공화국의 영상(이미지)에 먹칠을 하자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국이 비열한 정치군사적 흉심을 추구하기 위해 함부로 반 공화국 모략설을 퍼뜨리는데 대하여 강력히 규탄하며 엄중히 경고한다"면서 "미국은 터무니없이 우리를 걸고드는 망발을 내뱉지 말고 함구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담화는 "군사 장비의 개발과 생산, 보유는 물론 다른 나라들과의 수출입 활동은 주권 국가의 고유하고 합법적인 권리이며 그 누구도 이에 대하여 시비질할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미국 정보당국은 최근 해제된 비밀 정보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전에 사용하기 위해 북한으로부터 포탄과 로켓 수백만 발을 구매하고 있다고 알린 바 있다.

"북한, 러시아 군사 지원 행동은 위험하다는 인식 유지"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은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러시아 입장을 정치적으로 지지할 수는 있어도 군사적으로 지원하는 행동은 매우 위험하다는 인식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러시아 측에서 군사장비를 요청했을 가능성은 있어도 애초부터 북한이 이를 수락할 가능성은 낮은 상태"라고 분석했다.

임 교수는 이어 "경제난과 외화난에 시달리면서 주권국가로서 군사장비를 수출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으나, 적어도 미국의 의도에 말려들지 않겠다는 것이 북한의 계산"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도 미국의 의도적 계획에 의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면서 "이런 맥락에서 국방성 장비총국 부총국장의 담화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태그:#우크라이나 침공, #북한 무기, #러시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