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형 현수막 펼친 참가자들. 행사장 바로 뒤 비무장지대(DMZ)가 펼쳐져 있다.
 대형 현수막 펼친 참가자들. 행사장 바로 뒤 비무장지대(DMZ)가 펼쳐져 있다.
ⓒ 차원

관련사진보기


23일 오후 2시 경기 파주시 임진각에서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이 주최한 문화제 '7.23 DMZ로 모이자 휴전에서 평화로!'가 열렸다. 이날 문화제는 7.27 정전 협정 69주년을 나흘 앞두고 치러진 것으로, 시사평론가 이승원씨의 사회 속 캠페인 공동대표들과 여러 뮤지션들의 공연이 이어졌다. 행사 시작 전부터 전국 각지에서 버스를 타고 참가자들이 모여들기도 했다.

행사 진행 전 기자와의 인터뷰에 응한 캠페인 상임 집행위원인 참여연대 이태호 평화군축센터 소장은 "코로나인데도 많은 분들이 와주셔서 너무 다행"이라며 "앞으로 1년간 내년 정전 70년이 되는 때까지 본격적으로 우리 평화의 목소리를 한반도, 나아가서 전 세계에 알리는 행동을 적극적으로 해야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또 "전 세계에서 행진, 서명운동, 오늘과 같은 문화제를 개최하고 싶다"며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문정현 신부 "스스로의 힘으로 북으로 가는 길 열자"
 
발언하는 문정현 신부
 발언하는 문정현 신부
ⓒ 차원

관련사진보기

 
무대 아래로 내려와 열창하는 기수 이은미씨
 무대 아래로 내려와 열창하는 기수 이은미씨
ⓒ 차원

관련사진보기


가장 먼저 무대에 오른 청년 평화 퍼포먼스 팀 레츠피스는 타악기 연주로 흥을 돋웠다. 단장 박승규씨는 무대를 마친 후 "평화가 필요한 곳에서 평화의 북소리를 울리겠다"며 "이제는 정전이 아니라 종전으로 나아가자"는 소감을 전했다.

이후 마이크를 잡은 캠페인 제안자이자 공동대표인 문정현 신부는 "강정마을에서 올라오는 길인데, 온 것만큼 위로도 가고 싶다"며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북으로 가는 길을 열자"고 주장했다.

또 캠페인 공동대표 윤정숙 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는 "전국에서 모인 평화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이 반갑다"며 "민통선이 보이는 이곳에서 분단과 휴전의 현실이 더 실감난다. 69년 전 판문점서 정전 협정을 하고 외국 군대 철수와 평화적 해결을 명시했지만 우리는 지금도 종전만을 외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전쟁은 인간의 생명과 존엄성 짓이기는 폭력이자 범죄"라며 "적대를 멈추고 전쟁을 끝내는 것만이 우리를 지킬 수 있는 유일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캠페인 공동대표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대표는 "4년 전 판문점에서 남북정상이 만나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하기로 8천만 겨레 앞에 선언했다"며 "만약 그 약속이 실천됐다면 오늘 남과 북 예술단이 함께 동포들 앞에서 평화의 축제를 열었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다. 

그러면서 문익환 목사의 '분단의 벽을 몸으로 뚫고 나가자'는 발언을 인용하며 "모든 시민들이 함께 평화의 길을 열자. 내년 정전 70년을 평화협정과 종전 원년으로 만들자"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노크> <망원동 로마니> <항해> 등을 공연한 밴드 '신나는 섬'의 김동재씨는 "빨리 통일이 와서 이곳에서 남북이 함께 축제를 열고, 그 무대에서 다시 공연했으면 좋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다음으로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이들의 평화를 염원하는 이야기를 들은 뒤 가수 이은미씨의 무대가 펼쳐졌다. <녹턴> <애인 있어요> 등 히트곡을 열창한 그는 관객들 사이로 들어가 함께 <서른 즈음에>를 부르기도 했다.

무대를 마친 후 "이곳 임진각은 종전, 평화를 상징하는 성지가 될 것"이라며 "아직 통일이 어렵고 종전협정도 이뤄지지 못했지만 한 마음으로 깨어있고 연대하다 보면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쏟아진 앵콜 요청에 호응해 <깨어나>를 부른 후 무대를 마쳤다.

이어 캠페인 활동가들과 참여자들이 함께 '평화의 약속' 결의문을 낭독한 후 'End the Korean War 전쟁을 끝내자'라고 쓰여진 대형 현수막을 펼치는 퍼포먼스를 끝으로 행사는 마무리됐다.

캠페인 서명운동에 각계 유명인사들 총출동
 
캠페인 활동가들이 ‘평화의 약속’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캠페인 활동가들이 ‘평화의 약속’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 차원

관련사진보기


한편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은 "한국전쟁을 끝내고 휴전에서 평화로 나아가자!"라는 목소리를 전 세계적으로 모아가는 국제 캠페인으로 7대 종교와 전국 370여 개 시민사회단체, 70여 개 국제 파트너 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월요일 아침 혜화역, 명동성당 등에서 서명운동을 진행하기도 한다.

또 캠페인 서명운동에는 가수 윤도현, 강산에, 브로콜리너마저, 이은미 등이 동참했으며 영화계 양우석, 장항준 감독, 권해효 배우, 작가 김은희, 정세랑 등이 함께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캠페인은 한반도 평화선언(Korea Peace Appeal)에 대한 전 세계 서명과 각계의 지지 선언을 모아 남·북·미·중을 포함한 한국전쟁 관련국 정부와 유엔에 전달하여, 2023년 정전협정 체결 70년이 되기 전에 한국전쟁을 끝내고 평화를 이룰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전쟁을 끝내자’ 대형 현수막. 우천 속 많은 참가자들이 끝까지 자리를 지켰다.
 ‘전쟁을 끝내자’ 대형 현수막. 우천 속 많은 참가자들이 끝까지 자리를 지켰다.
ⓒ 차원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통일부 공식 블로그(https://blog.naver.com/gounikorea)에도 송고할 예정입니다.


태그:#한반도종전평화캠페인, #임진각, #ENDTHEKOREANWAR, #전쟁을끝내자, #이은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학에서 언론정보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교육언론[창]에서도 기사를 씁니다. 제보/취재요청 813arsene@naver.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