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실에서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실에서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 문체부

관련사진보기

  지난 4월 이건희 회장의 유족 측이 국가에 기증한 문화재와 미술품을 소장할 가칭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관' 건립이 추진된다. 정부는 총 2만 3,181점을 소장·관리할 별도의 기증관 건립 후보지로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부지와 국립현대미술관 인근 송현동 부지를 물색하고 있으며 추후 논의를 거쳐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 황희 장관은 7월 7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문체부는 기증품 활용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별도 전담팀과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위원회'를 운영해왔다. 그 결과 총 10차례 논의를 거쳐, 기증품 활용에 대한 주요 원칙을 정립하고 단계별 활용방안을 마련했다.

이날 문체부는 이건희 기증품 활용의 네 가지 기본원칙부터 밝혔다. 국민의 문화향유기회 확대를 위한 국가기증의 취지 존중과 기증의 가치 확산, 문화적 융·복합성에 기초한 창의성 구현, 전문인력 및 국내외 박물관과의 협력 확장성, 문화적·산업적 가치 창출을 통한 문화강국 이미지 강화 등이다.

이건희 기증품의 단계적 활용방안으로는 방대한 기증품의 등록·조사·연구·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추진하고, 7월 21일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국가기증 이건희 기증품 특별 공개전'을 동시에 개막한다. 기증 1주년이 되는 내년 4월에는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이 함께 하나의 공간에서, 기증 1주년 기념 특별전을 개최한다.

문체부는 또 내년 하반기부터 연 3회 이상 지역별 대표 박물관·미술관 순회 전시를 순차적으로 추진한다. 전국 13개 국립지방박물관, 권역별 공립박물관·미술관 및 이번에 별도로 기증받은 지방박물관과도 협력해 지역에서도 이건희 기증품을 충분히 관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부지와 국립현대미술관 인근 송현동 부지 등을 대상으로 (가칭)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관(약칭: 이건희 기증관) 건립도 추진된다.

문체부는 "기증품 2만 3천여 점을 통합적으로 소장·관리하면서, 분야와 시대를 넘나드는 조사·연구·전시·교류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기증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체부 황희 장관은 "다시 한번 기증을 결정한 유족 측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대규모 기증을 계기로, 새로운 기증관이 건립되면 우리의 문화적 지평을 넓히고, 대한민국의 문화강국 브랜드를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현장과 관계 전문가들과 소통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태그:#이건희, #문화재, #기증, #문체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