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4일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으로 첫 출고된 1호 전기화물차 '다니고 밴'.
 24일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으로 첫 출고된 1호 전기화물차 "다니고 밴".
ⓒ 군산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에서 드디어 1호 전기화물차 '다니고 밴'이 첫 출고를 하게 됐다"면서 "매우 기쁜 소식"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자신의 트위어·페이스북에 이 같이 밝히면서 "소형 전기화물차 '다니고 밴'은 연말까지 3000대를 생산하게 될 것이며, 내년에는 초소형 전기카트부터 대형전기버스와 전기트럭도 생산할 계획"이라고 알렸다. 

또한 문 대통령은 "군산형 일자리는 전국 최초로 양대노총이 참여한 상생형 일자리 모델로 큰 주목을 받았고 지자체의 노력과 정부의 지원이 더해지며 사업 추진에 힘이 붙었다"면서 이 사업이 내놓은 첫 결실에 의미를 부여했다. 군산형 일자리 사업은 지엠(GM) 등 대기업이 빠져나간 자리에 기술력을 갖춘 중견·벤처기업들이 전기차 클러스터를 조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

이어 문 대통령은 "㈜명신 군산공장과 새만금 산업단지의 완성차와 부품 회사들이 2024년까지 5000억 원 이상을 투자하고 24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계획이며, 일자리도 1700개 이상 창출하게 될 것"이라며 "군산과 전북 지역의 민생 경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축하를 보낸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자신의 트위터에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에서 드디어 1호 전기화물차 '다니고 밴'이 첫 출고를 하게 됐다"면서 축하글을 올렸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자신의 트위터에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에서 드디어 1호 전기화물차 "다니고 밴"이 첫 출고를 하게 됐다"면서 축하글을 올렸다.
ⓒ 트위터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5도어 타입의 2인용인 다니고 밴은 길이 4090mm, 전폭 1655mm, 전고 1900mm의 크기로 스타렉스와 다마스의 중간 형태. 최대 550㎏까지 적재할 수 있는 화물 전기차다. LG화학의 고효율 셀을 사용했고, 자체 개발한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 팩이 장착됐다. 

또 다니고 밴에는 ABS(브레이크 시스템), TCS(미끄럼방지), VDC(차량제어시스템), HAC(경사로 밀림방지), TPMS(타이어 공기압 체크) 등 안전장치가 대폭 강화됐다고 한다. 판매가격은 출고가격 3680만 원이며,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 2500만 원을 지원받으면 1000만 원가량이면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명신은 정부 상생형 일자리 선정과 군산형 일자리 생산 1호 차 생산 기념으로 소상공인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신차 구매 시 정부·지자체 지원금 외에 특별지원금으로 200만 원을 추가 지원하고 차량 구매 시 3% 초반의 저금리 대출을 제공한다. 또 특별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해 차량 구매 후 2년 안에 반납하면 차량 구매비를 전액 환급하는 혜택도 있다.

태그:#문재인, #SNS 메시지, #다니고 밴, #전기화물차, #군산형 일자리 사업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