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국가보안법이 존재하는지 모르고 살아간다. 하지만 국가보안법은 지금 이순간에도 살아 숨쉬며 우리의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다.'국가보안법 폐지 국민행동'은 지난 5월 10일 국회 국민청원에 국가보안법 폐지를 등록했다.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가족, 친구, 직장 동료들에게 소개하고 독려하며 10일만에 10만 명이 청원에 동의를 해주었다.

대학생들 또한 구시대의 악법,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기 위해 대학 선후배, 동기들에게 국가보안법의 문제점을 알리고 청원에 함께 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 동아리, 학생회 회의에서 직접 국가보안법의 문제를 알리기 위해 발제를 하는가 하면 거리에 나와서 시민들에게 청원을 알리는 실천까지 진행했다.

국가보안법 폐지 10만 청원은 달성되었지만 이것으로 끝이 아니다. 21대 국회에서 제대로 국가보안법 폐지가 될 때까지, 많은 이들의 꾸준한 관심이 필요하다. 그러한 이유로 진보대학생넷 국가보안법 폐지 서포터즈는 5월 24일부터 6월 4일까지 평일 10일간 국가보안법 폐지 촉구 릴레이 피케팅을 진행한다. - 기자 말


국가보안법 폐지 서포터즈의 6일차 점심 피케팅이 끝나고 몇시 간 후 퇴근시간, 다시 한 번 국가보안법 폐지를 외치는 피켓이 서 있었다. 피케팅의 주인공은 국가보안법 서포터즈 성공회대 조(철폐! 철폐! 국가보안법! 조)였다. 평일 알바 스케쥴로 인해 점심 피케팅이 어려워 저녁시간이라도 짬을 내 피케팅에 함께하고자 모이게 되었다.

국가보안법 폐지 국민 청원이 시작되고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주변사람들에게 알리며 청원의 초반 화력(?)을 담당했던 성공회대 조. 어떤 마음으로 국가보안법 폐지를 외치고 주변사람들에게 알렸는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이동준(아래 이), 박준형(아래 박), 송영경(아래 송)과 진행하였다.

 
진보대학생넷 국가보안법 폐지 서포터즈의 국회 앞 릴레이 피케팅 왼쪽부터 순서대로 이동준, 박준형, 송영경 서포터즈
▲ 진보대학생넷 국가보안법 폐지 서포터즈의 국회 앞 릴레이 피케팅 진보대학생넷 국가보안법 폐지 서포터즈의 국회 앞 릴레이 피케팅 왼쪽부터 순서대로 이동준, 박준형, 송영경 서포터즈
ⓒ 곽호준

관련사진보기

 
-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송 : 진보대학생넷 성공인천지회 송영경입니다.
박 : 진보대학생넷 성공인천지회 박준형입니다.
이 : 진보대학생넷 성공인천지회 이동준입니다.

- 국가보안법 서포터즈를 함께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 전부터 국가보안법에 대해 알고 있었고 폐지를 해야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10만 청원을 주변에 알리는 활동이 있다고 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박 : 자유로운 상상을 할 수 있는 나라가 되길 바라며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송 : 지금 국가보안법 폐지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 또 실감하기 때문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 10일만에 국회입법청원이 달성이 되었는데, 청원 달성이 되었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궁금합니다.
송 : 많은 국민들이 염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것을 위해 더 많은 사람들에 알릴 수 있도록 실천과 행동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박 : 청원이 된 것은 너무 기쁘고, 또 청원이 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꼭 폐지가 되어야 한다는 무거운 마음을 가지고 오늘 국회 앞에 나왔습니다.
이 :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저희가 서포터즈라는 말 처럼 지원자나 연결자의 느낌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국가보안법 폐지를 원하고 있고 그 과정에 자신들이 주인된 마음으로 함께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주변분들에게 청원을 알리고 받으면서 경험했던 에피소드나 특별한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송 : 제가 40명을 받았는데요. 여러 사람들에게 제안을 했는데, 기억에 남는 것은 저희 아버지에게 받으면서, 나이 많은 분들이 국가보안법의 기억때문에 어려워하실 줄 알았는데 오히려 거부반응을 보이는 대상이 젊은 연령대의 분이셔서, 우리나라가 사회전반이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박 : 제가 청원 제안을 했는데 이미 했다고 들어서, 나만 하고 있는 것이 아니고 정말 많은 사람들이 동참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 저희 외가댁이 명절에 모이면 정치 얘기하며 싸우는데, 엄마가 청원 링크를 올리니 다들 청원을 해주시는게 인상깊었습니다. 그리고 응원말씀을 해주시는 것을 보면서 정치 지향과는 별개로 잘못된 법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국가보안법 폐지 여론의 확산과 함께 벌써 세 차례나 국가보안법으로 인한 기소나 압수수색이 진행되었습니다. 여실히 국가보안법의 존재를 느끼게 되는 사례인데, 진짜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해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할지 이야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송 : 많은 사람들이 이것에 대해 이야기할 것을 두려워하고 숨어있을 것이 아니라 목소리를 내는게 중요한 것 같다. 나부터, 나와 내 주변부터 움직일 수 있게 해야겠다고 결심이 들었다. 국가보안법의 역사를 보면 '손가락 총'이 만연했는데,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연대하는 흐름이 있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박 : 법이 없어져야 한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논의조차 되지 못한 게 현실이기도 합니다. 2004년 국가보안법 폐지가 될 뻔 했지만 진행되지 못하고 아직까지 이어져 나오는 것이다보니, 실제 정치의 영역에서 국가보안법 폐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 부분들에서 더 많이 알리고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이 : 국가보안법 10만 입법청원은 말 그대로 국가보안법 폐지의 시작이라고 생각해요. 전에도 단식농성을 했지만 폐지가 안 된 것을 보면 그것을 가로막는 사람이 많고 법으로 인해 이득을 보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국가보안법이 폐지되더라도 또 다른 악법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꾸준히 감시하고 지켜보는 역할을 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덧붙이는 글 | 본 기사는 진보대학생넷 국가보안법 폐지 실천단에서 국회 앞 릴레이 피케팅을 진행하며 느낀 생각들을 바탕으로 한 인터뷰 기사입니다.


태그:#국가보안법폐지, #진보대학생넷, #진보당, #국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