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남해군 서면 해저터널 건설사업 예정지를 찾은 김경수 지사.
 남해군 서면 해저터널 건설사업 예정지를 찾은 김경수 지사.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남해군 서면 해저터널 건설사업 예정지를 찾은 김경수 지사.
 남해군 서면 해저터널 건설사업 예정지를 찾은 김경수 지사.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김경수 경남도지사는"남해‐여수 해저터널은 남해안 관광과 서부경남‐동부호남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18일 오후 남해군 서면 해저터널 건설사업 예정지를 찾아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남해안남중권의 상생협력을 통한 균형발전을 위해서 해저터널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사업"이라고 했다.

해저터널은 경남 남해군 서면~전남 여수시 상암동을 연결하는 사업으로,해저터널 구간 4.2㎞와 육상부 터널 1.73㎞, 진입도로 1.37㎞ 등 총 7.3㎞ 길이다.

남해와 여수의 국도 77호선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사업비는 6312억 원으로 추정되며 2029년 개통이 목표다. 이 사업을 할지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이 사업은 2021~2025년 사이 추진되는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관련한 일괄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돼 현재 용역이 진행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을 올해 상반기에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해저터널 사업은 이전 정부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지난 2011년과 2015년 제3, 4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일괄예타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지만 연이어 고배를 마셨다.

장충남 남해군수로부터 사업현황을 보고 받은 김 지사는 "해저터널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공약사업이기도 하고 그동안 중앙정부, 전남도 및 여수시와 계속해서 협의를 해 왔다"며 "남해군민과 도민들의 열망이 실현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정부를 적극적으로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김 지사는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2018년 지방선거 후보 시절부터 만나 해저터널의 필요성을 협의해 왔다.

경남도는 서부경남KTX(남부내륙고속철도)에 이은 해저터널 사업을 서부경남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보고 해결에 적극 나서고 있다.

태그:#김경수 지사, #해저터널, #장충남 남해군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