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5월 15일 민족통일애국청년회 회원들이 옛 전남도청 앞 광주민주광장에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5월 15일 민족통일애국청년회 회원들이 옛 전남도청 앞 광주민주광장에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민족통일애국청년회

관련사진보기

 
지난 15일, 오월민중항쟁 41주년을 맞아 민족통일애국청년회(아래 민애청)는 광주를 방문해 국가보안법 폐지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41년 전 불의에 항거했던 광주의 민중들이 독재정권과 계엄군에 맞서 최후까지 항전했던 옛 전남도청 앞 민주광장에서 진행됐다.

최근 국가보안법폐지 국민행동을 중심으로 국가보안법 폐지 10만 국회국민청원이 진행되고 있다. 해당 청원은 시작 6일 만에 청원 수 8만 명을 달성하는 등 많은 국민들의 지지여론 속에서 유례없는 속도로 진행 중이다.

또 5월 14일 통일단체 연구원 이정훈씨가 국가보안법 7조(이적표현물 소지 및 찬양·고무)와 8조(회합·통신) 위반 혐의로 국정원과 보안수사대 20여 명에 의해 자택을 압수수색을 당하고 현장에서 체포되는 일이 발생했다. 이정훈씨 등 관계자에 따르면 사전에 국정원과 경찰로부터 어떠한 소환요청도 없이 압수수색과 현장 체포가 일어났다고 해 논란이 되고 있다. 
  
 
기자회견의 사회를 맡은 조이슬씨는 "박정희 군부 독재 정권에 이어 전두환 정권에 이르기까지 암흑의 시대를 살아가며 정권에 찍히면 쥐도 새도 모르게 죽을 수 있음을 알면서도 오월 민중은 총을 들고 물러섬 없이 끝까지 싸웠다"라며 "국가보안법은 바로 적폐이자 불의의 상징이다. 지배 권력이 민중을 탄압하기 위한 수단이자 마지막 보루인 국가보안법을 폐지하는 것이 바로 이 시대 오월 정신의 계승이 될 것"이라고 기자회견의 취지를 밝혔다.

'오월 정신 계승하여 국가보안법 철폐시키자'는 주제로 첫 번째로 발언을 진행한 민애청 박정원 정책국장은 "국가보안법은 사문화되지 않았다. 이정훈씨의 체포영장 유효기간이 5월 10일부터 6월 9일인 국회국민청원 기간과 동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연 이것이 우연일까?"라며 "촛불을 계승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바란다는 문재인 정권하에서만 국가보안법으로 조사받은 건수는 723건이나 되며, 이 중 94건이나 기소가 되었다. 국가보안법을 유지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속셈이 무엇인가? 오월 민중을 학살한 전두환 정권을 비롯하여 과거 정권이 그러했듯이 민중을 탄압하고, 지배하기 위해 국가보안법을 필요로 하는 것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민애청 정문식 회장은 '청년이 앞장서서 오월 정신 계승하자'는 주제로 지나가는 시민들을 향해 발언을 진행했다.

 
5월 15일 민족통일애국청년회 회원들이 옛 전남도청 앞 광주민주광장에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 중 국가보안법이라고 쓰인 플래카드를 찢고 있다
 5월 15일 민족통일애국청년회 회원들이 옛 전남도청 앞 광주민주광장에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 중 국가보안법이라고 쓰인 플래카드를 찢고 있다
ⓒ 민족통일애국청년회

관련사진보기

 
"오월 항쟁의 정신은 불의에 저항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총칼의 두려움을 이겨내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 행동하는 것입니다. 저희 청년들도 이번 광주 순례와 오늘의 기자회견을 통해 오월 항쟁의 정신으로 살아갈 것을 다짐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마음으로 10만 청원 이후에도 국가보안법이 폐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천을 벌이겠습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날 기자회견은 마지막으로 청년들이 국가보안법을 폐지시키겠다는 의미로 국가보안법이 적힌 플래카드를 직접 찢는 퍼포먼스와 함께 마무리됐다.
     
한편, 당일 일정으로 광주 순례를 진행한 민애청은 광주 광산구 천동길 46에 위치한 항쟁 지도부 윤상원 열사의 생가를 방문했다. 또 오월 영령들이 있는 518 신묘역과 오월항쟁 이후 오월 정신을 계승한 이들이 묻혀있는 민족민주묘역을 참배하는 일정을 진행했다.
  
 
민애청은 국가보안법 폐지 10만 국회국민청원 성사와 여의도 민주당 사 앞 수요1인시위 등 국가보안법 폐지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http://bit.ly/국가보안법폐지2021 , 국가보안법 폐지 10만 국회국민청원 링크).

다음은 기자회견 전문이다. 

 
5월 15일 민족통일애국청년회 회원들이 광주 망월동 민족민주묘역을 방문해 참배하고 있다
 5월 15일 민족통일애국청년회 회원들이 광주 망월동 민족민주묘역을 방문해 참배하고 있다
ⓒ 민족통일애국청년회

관련사진보기

 
오월 민중항쟁 41주년
청년, 오월 정신 계승으로 국가보안법 폐지를 외치다


국가보안법이 존재하는 한 과연 이 나라를 정상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통일을 위한, 민주주의를 위한, 민중의 생존권을 위한 활동이 지배 권력에 방해가 되면 민중은 폭도가 되었고, 빨갱이가 되었다. 지배 권력은 저항하는 민중을 상대로 이적행위, 반국가단체에 대한 고무 찬양 등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씌워 투옥하고, 고문하고, 심지여 사형까지 시켰다. 맘에 들지 않는 단체는 해산시켜버렸다. 70년이 넘는 세월동안 대중에게 심어진 공포는 여전히 유효하며, 찍히지 않기 위한 자기 검열은 일상화 된 지 오래다.

오월 민중도 예외는 아니었다. 전두환 신군부는 독재 타도를 외치며 저항하던 오월 민중을 폭도로, 빨갱이로 몰아 세워, 학살하고, 처벌하였다. 이후 보복이 두려워 가족을 잃고도 숨겨야 했고, 항쟁에 가담했던 사실을 숨기며 숨죽여 살아야 했다. 행방불명 된 자식을 찾아 헤매다 공수부대의 총에 맞아 죽어 거리에 널브러져 있는 자식을 안고 아무도 모르게 땅에 묻어야 했고 울분을 삭이며 살아야 했다.

오늘날 오월 정신의 계승은 국가보안법을 폐지하는 것이다!

박정희 군부 독재 정권에 이어 전두환 정권에 이르기까지 암흑의 시대를 살아가며 정권에 찍히면 쥐도 새도 모르게 죽을 수 있음을 알면서도 오월 민중은 총을 들고 물러섬 없이 끝까지 싸웠다.

국가보안법은 바로 적폐이자 불의의 상징이다. 지배 권력이 민중을 탄압하기 위한 수단이자 마지막 보루인 국가보안법을 폐지하는 것이 바로 이 시대 오월 정신의 계승이 될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국가보안법 폐지에 적극 나서라!

촛불을 계승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바란다는 문재인 정권하에서만 국가보안법으로 조사받은 건수는 723건이나 되며, 이 중 94건이나 기소가 되었다.
국가보안법을 유지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속셈이 무엇인가? 오월 민중을 학살한 전두환 정권을 비롯하여 과거 정권이 그러했듯이 민중을 탄압하고, 지배하기 위해 국가보안법을 필요로 하는 것인가?

지난 10일 국가보안법 폐지 국회입법청원을 시작한 지 4 일만에 청원에 동의한 사람의 수가 7만명을 넘어섰다. 국가보안법 폐지에 대한 민중의 열망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국가보안법을 폐지하라는 민중의 목소리를 허투루 들어서는 안 된다. 문재인 정부는 국가보안법 폐지에 적극 나서라!

오월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모인 청년들의 외침은 하나이다. 국가보안법을 폐지하라!

 

덧붙이는 글 | 민애청은 우리 사회의 민주화를 위해,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을 위해 청년들의 노력이 필요한 곳에 언제나 함께해 왔습니다.https://mac615.modoo.at/


태그:#민애청, #국가보안법, #광주민중항쟁, #문재인정권, #더불어민주당
댓글

이 땅의 민주화를 위해 온 나라의 젊은이들이 뜨거운 숨과 피를 토해내던 시절, 민애청은 ‘민족통일애국청년단’이란 이름으로 1987년 10월 27일 창립되었습니다. 이후 민애청은 우리 사회의 민주화를 위해,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을 위해 청년들의 노력이 필요한 곳에 언제나 함께해 왔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