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청와대는 11일 '미국이 한국에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 참가를 요구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 "기사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쿼드는 미국이 주도하는 대중국 견제 성격의 안보협의체로, 이날 요미우리신문은 지난 2일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면담하며 쿼드 참여를 강하게 요구했고 서 실장은 "한국 입장도 이해해달라"고 호소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요미우리신문의) 인용이 매우 부정확하며, 전체 기사 내용도 한미 간의 협의 내용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한미 안보실장 간 양자협의와 한미일 안보실장 간 3자협의에서는 대북정책 전반과 역내 협력문제에 대한 긴밀하고 생산적인 논의가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다른 관계자 역시 "쿼드 참가 요청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 관계자는 또 미국 측이 북미협상 조기재개에 부정적인 의견을 내고 북한의 인권탄압을 문제삼은 것으로 보도한 점을 두고도 "미국 측은 북미 대화를 거부하지 않았고, 협의에서 북한 인권 얘기도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쿼드, #청와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