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돼지곱창을 노릇노릇하게 익혀 마늘과 함께 먹으면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돼지곱창을 노릇노릇하게 익혀 마늘과 함께 먹으면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 <무한정보> 김두레

관련사진보기


오동통한 돼지곱창을 잘 손질해 노릇노릇 구워 먹으면 쫄깃쫄깃 고소한 맛이 일품인 삽다리곱창. 씹을수록 고소함과 담백함을 자랑하는 곱창구이를 즐긴 후 얼큰하고 진한 곱창전골을 빼놓을 수 있으랴. 한껏 땀 빼며 비워낸 그릇을 만족한 얼굴로 바라보며 고개를 끄덕이는 스스로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삽교사람뿐만 아니라 예산군민과 전국민을 매료시킨 삽다리곱창, 언제부터 즐겨먹기 시작한 것일까?

돼지고기가 흔하지 않던 시절, 사람들은 곱창 등 부산물을 구하면 대부분 삶아 새우젓에 찍어 먹었다. 마치 요즘 순대를 주문하면 함께 나오는 허파와 간 같은 부산물처럼 말이다.

삶아만 먹던 것을 연탄불에 굽기 시작하면서 서민들이 별미가 된 것이 삽다리곱창의 원조다.

"옛날에는 대폿집이라고 주막처럼 막걸리 마시던 곳이 있었어요. 시장에 하나, 방아리 도축장 옆에도 하나 있었지요. 그곳에 가면 안주거리로 곱창이나 새끼보를 삶아 내줬는데, 이것을 어쩌다 굽게 된 거죠. 돼지고기 곱창에서 고소한 기름이 나오니 냄새 안 나게 잘 손질해 먹으면 참 맛있었어요."
 
냉이를 넣어 각종 채소와 함께 양념해 끓여낸 곱창전골은 든든한 영양식이다.
 냉이를 넣어 각종 채소와 함께 양념해 끓여낸 곱창전골은 든든한 영양식이다.
ⓒ <무한정보> 김두레

관련사진보기

 
충남 예산군 삽교 토박이 전병성(64)씨가 옛 기억을 더듬더니 "연탄불에 음식을 조리하던 때라 밤 굽는 적쇠에 곱창을 구우면 타지 않도록 계속 저어야 했어요. 불이 세면 깔판을 넣어 세기를 조절하며 팔힘을 써 쉴새 없이 뒤집었어요"라고 생생한 묘사도 덧붙인다. 

가스가 공급되면서 연탄에 굽던 방식은 일반 불판으로 바뀌었지만, 곱창을 맛있게 먹기 위해선 여전히 열심히 주걱으로 뒤집어야 한다. 동글동글한 곱창을 골고루 노릇노릇하게 익히는 방법이다. 기름이 조금씩 나올 때쯤 마늘을 넣어 함께 구워내면 완성이다.

전골은 지금처럼 채소가 다양하지 않았던 초기에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었던 냉이를 넣어 은은향 향을 살리고 잡내를 없앤 뒤, 새우젓과 신김치로 맛을 내 허기진 속을 달랬다. 냉이를 넣는 방법은 변치 않고 삽교식당 곳곳에서 이어오고 있다. 전골을 비우고 나면 참기름과 각종 채소를 넣고 밥을 볶아먹는 맛 또한 일품이다.

그 당시 대폿집이나 식당은 대부분 삽교 방아리 도살장에서 곱창을 구해왔다. 삽다리곱창이 맛있는 비법 중 하나다.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점점 곱창을 구워 파는 식당이 늘었고, 합덕이나 서울 독산동 도축장 등에서도 재료를 대오기 시작했다. 

 
1963년 삽교시장에 문을 연 ‘신창집’ 앞에서 1대 정소득(오른쪽 네 번째) 대표와 가족이 1979년께 찍은 사진이다.
 1963년 삽교시장에 문을 연 ‘신창집’ 앞에서 1대 정소득(오른쪽 네 번째) 대표와 가족이 1979년께 찍은 사진이다.
ⓒ 김명식

관련사진보기


삽교에서 오래된 곱창집은 1963년 시장에 문을 연 '신창집'과 1964년 도축장 옆에서 시작해 오가로 자리를 옮긴 '할머니딸 숯불곱창마을'이다. 두 곳 모두 2대째 대를 이어오고 있다. 벌써 60년 가까이 이어오는 맛이다. 현재 삽교에는 곱창전문점 10여개가 운영 중이다.

2013년부터는 삽교 '섶다리'와 함께 곱창을 먹고 즐기는 주민주도형 '삽다리축제'가 이어져 오고 있다. 삽다리곱창을 알리기 위해 마련한 무료시식코너는 관람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았고, 이를 맛보려 수백여미터 늘어선 관람객들의 모습이 장관을 이루기도 했다.

"먹거리가 풍부하지 않아 고기를 접하기 어려웠던 시절 곱창을 맛있게 먹던 어른들이 자식들을 데려와 함께 먹었고, 그 어렸던 자녀들이 이제 중년이 돼 향수 속 별미를 다시금 찾는 거예요. 고소한 곱창에 소주 한잔 기울이며 옛이야기 나누면 그보다 좋은 시간이 있을까요."

삽교곱창에 담긴 향수의 맛, 함께 즐겨보자.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 예산군에서 발행되는 <무한정보>에서 취재한 기사입니다.


태그:#삽다리곱창, #곱창맛집, #곱창, #예산8미, #예산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