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스가 요시히데 내각의 지지율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는 <교도통신> 갈무리.
 일본 스가 요시히데 내각의 지지율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는 <교도통신> 갈무리.
ⓒ 교도통신

관련사진보기

 
일본의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악재가 겹치면서 지지율이 급락했다.

<교도통신>이 6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5~6일 실시)에 따르면 스가 내각의 지지율은 50.3%를 기록하며 지난달 14∼15일 조사 때보다 무려 12.7%포인트 떨어졌다. 또한 스가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은 32.8%로 13.6% 포인트 올랐다.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에다가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이른바 '벚꽃 모임'을 둘러싼 의혹이 스가 내각에도 악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부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응답이 55.5%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응답 37.1%보다 훨씬 많았다. 지난달에는 긍정적인 평가가 더 많았으나 완전히 뒤바뀐 것이다. 

특히 스가 총리가 관광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 예산으로 국내 여행비를 지원하는 '고 투 트래블'(Go To Travel) 캠페인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8.1%가 일시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본은 최근 일일 신규 확진자가 엿새 연속 2천 명 넘게 나오면서 감염 우려가 확산되고 있지만 스가 총리는 자신의 핵심 정책인 '고 투 트레블' 캠페인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번 여론조사에서 감염 확산 방지와 경제 활동 중 어느 쪽을 우선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76.2%가 감염 확산 방지를 선택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1년 연기되어 내년 7월 개최 예정인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해서도 취소해야 한다는 응답이 29.0%, 더 연기해야 한다는 응답이 32.2%로 총 61.2%가 예정대로 개최하는 것을 반대했다.

또한 일본 국민은 아베 전 총리가 재임 시절 '벚꽃을 보는 모임'에 참가한 지역구 주민들의 전야제 행사비 일부를 대납해 향응을 제공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베의 '벚꽃 모임' 의혹 해명 수긍 못 해" 압도적

일본 정부가 아베 전 총리의 의혹을 재조사해야 한다는 응답이 57.4%로 나타나며 재조사할 필요 없다는 응답 38.4%를 압도했다.

또한 아베 전 총리가 이번 의혹과 관련해 내놓은 해명을 수긍할 수 없다는 응답이 77.4%에 달했으며, 60.5%는 아베 전 총리가 국회에 출석해 해명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아베 전 총리는 과거 국회에서 행사비를 대납한 적이 없다고 밝혔으나 검찰 조사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으며, 당시 관방장관으로서 아베 전 총리의 입장을 대변했던 스가 총리에게도 불똥이 튀었다.

앞서 스가 총리는 "내가 국회에서 (아베 전 총리와 관련해) 답변했던 내용에 대해 책임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라고 밝힌 바 있다.

태그:#스가 요시히데, #아베 신조,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